빵서기관·우유사무관…28개 식품 전담관리

입력 2023-11-09 17:59   수정 2023-11-10 02:05


농림축산식품부가 빵·우유 등 28개 농식품의 물가 관리 전담자를 지정해 물가 관리를 강화한다. 2012년 1월 이명박 정부가 도입한 ‘물가관리 책임실명제’가 사실상 부활하면서 ‘빵 서기관’ ‘커피 사무관’ 등이 등장하게 된 것이다. 정부는 모든 부처 차관에게 물가안정책임관 역할을 맡기고, 현장 대응을 강화하는 ‘범부처 특별물가안정체계’를 가동했다.
○격상한 수급상황실
농식품부는 9일 ‘농식품 수급상황 점검회의’를 열고 물가안정책임관인 한훈 차관이 ‘농식품 수급상황실’을 이끈다고 발표했다. 농식품부는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 여파로 밀과 같은 국제 원자재 가격이 급등하자 지난해 6월 농식품 수급상황실을 설치하고 상황을 모니터링했다. 그동안 식량정책실장이 상황실장을 맡았지만 차관 직속으로 격상해 물가를 더 엄중하게 관리한다는 방침이다.

수급상황실은 총괄반, 원예농산물반, 축산물반, 식량·국제곡물반, 식품·외식반 등 다섯 개로 구성된다. 각 반은 28개 주요 농식품 품목의 전담자를 지정해 물가를 관리하도록 할 예정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그동안 신선 농축산물을 중심으로 품목별 담당자를 지정해 관리해 왔다”며 “빵 우유 스낵과자 커피 라면 아이스크림 설탕 식용유 밀가루 등 9개 가공식품도 사무관급 담당자를 지정해 밀착 관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농식품부는 또 농식품 수급상황 점검회의를 차관 주재로 매월 열고, 식량정책실장 주재로는 매주 개최할 계획이다.
○모든 차관이 물가안정책임관
농식품부뿐 아니라 모든 부처가 적극적인 물가 대응에 나서고 있다. 김병환 기획재정부 1차관은 이날 한국수출입은행에서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열고 물가·민생 안정대책을 점검했다. 윤석열 정부 출범 후 처음 열린 물가관계차관회의다.

앞으로 모든 부처 차관은 각자 소관 품목의 가격과 수급을 점검하고, 품목별 대응 방안을 마련하는 물가안정책임관 역할을 맡는다. 각 부처는 자율적으로 현장 대응반을 설치하기로 했다. 기재부는 물가안정 현장대응팀을 가동해 계란·대파·배추 등 주요 농축산물 산지를 점검했다. 해양수산부도 물가안정대응반을 가동해 산지와 유통 현장을 살펴보고 있다. 산업통상자원부 중심의 범부처 석유시장점검단은 매주 주유소 가격 동향을 점검하고, 불법 유통 단속을 강화하고 있다. 다음달부터 위법 행위 주유소를 석유공사 유가정보시스템 오피넷 지도에 공개한다. 정부는 앞으로 매주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열어 부처 간 공조를 강화할 방침이다.
○현장으로 나가는 고위 공무원들
각 부처 차관과 실·국장은 줄줄이 현장에 나서고 있다. 박성훈 해수부 차관은 이날 홈플러스 서울 영등포점을 방문해 수산물 물가와 명태 등 정부 비축 물량 공급 상황을 점검했다. 홍두선 기재부 차관보는 농협 하나로마트 창동점과 수협 바다마트 상계점을 찾아 천일염 가격과 수급 상황을 점검했다.

같은 날 양주필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관은 동서식품 서울 본사와 롯데칠성음료 경기 안성 공장을 찾아 각 기업에 물가 안정 협조를 당부했다. 산업부는 SK에너지, GS칼텍스, 에쓰오일, HD현대오일뱅크 등 정유 4사와 석유시장 점검 회의를 했다.

기업도 물가 인상을 자제하는 분위기다. 이날 서울우유협동조합은 생크림과 휘핑크림, 연유 제품 가격을 올리지 않기로 했다.

박상용/허세민 기자 yourpenci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