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스타 "韓 3대 생산거점으로"…2025년부터 르노 부산공장서 생산

입력 2023-11-10 12:01   수정 2023-11-10 12:19

스웨덴 전기차 업체 폴스타가 2025년부터 부산 르노코리아자동차 공장에서 전기차 신모델을 생산한다. 미국, 중국에 이어 한국을 3대 글로벌 생산 거점으로 삼겠다는 계획이다. 최근 SK온과 고성능 배터리 공급 계약을 맺은 폴스타는 향후 배터리를 비롯한 한국산 부품 채용 확대도 검토하기로 했다.

폴스타는 9일(현지시간) 미국 로스앤젤레스 샌타모니카에서 '폴스타 데이'를 열고 제조 거점 다각화 전략을 발표했다. 2025년 하반기부터 '폴스타 4'를 르노코리아 부산 공장에서 생산하는 것이 핵심이다. 폴스타 4는 이 회사가 내년 출시할 쿠페형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이다.

폴스타는 르노코리아 부산 공장에서 폴스타 4를 생산해 일부는 한국 내수 시장에, 나머지는 북미 지역에 수출할 계획이다. 생산량은 연 1만 대 정도로 시작해 수출 수요에 따라 점차 늘려간다는 방침이다. 이를 위해 르노코리아, 지리 그룹과 합의했다고도 밝혔다. 폴스타와 르노코리아는 중국 지리 그룹·지리자동차가 각각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토마스 잉엔라트 폴스타 최고경영자(CEO)는 "품질과 지속가능성을 중시하는 지리 그룹 및 르노코리아와 차량 생산 거점을 다각화하는 단계를 함께 하게 돼 기쁘다"며 "중국 청두,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에 이어 한국 부산까지 총 3개국 5개의 생산 거점을 바탕으로 글로벌 성장 목표를 달성해나가겠다"고 말했다.

중국에서만 전기차를 생산해온 폴스타가 한국 부산을 미래 생산 거점으로 낙점한 것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과 FTA 체결국을 우대하는 미국 인플레이션감축법(IRA) 때문으로 풀이된다. 잉엔라트 폴스타 CEO는 "(한국에서 생산해 미국으로 수출하면) 한미 FTA 덕분에 관세 측면에서도 유리하다"고 했다.

폴스타 위탁 생산은 르노코리아에도 '윈윈'이다. 르노코리아 부산 공장은 연 최대 30만 대를 생산할 수 있다. 수출항과 바로 연결돼 수출 기지로도 유리하다. 하지만 르노코리아의 신차 부재와 판매 부진으로 현재 부산 공장 연평균 생산량은 10만 대까지 떨어진 상태다. 르노코리아로서는 폴스타 4 위탁 생산이 돌파구가 될 수 있다. 스테판 드블레즈 르노코리아 CEO는 "폴스타 4는 부산 공장에서 생산되는 첫 번째 전기 SUV로 르노코리아의 미래 비전을 상징하는 모델이 될 것"이라고 했다.

폴스타는 향후 한국산 부품 사용 확대도 검토하겠다는 방침이다. 잉엔라트 폴스타 CEO는 "한국에서 폴스타 4 생산을 시작한 뒤 현지화하는 부품 공급량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폴스타는 현재 판매 중인 폴스타 2에 LG에너지솔루션 배터리를 쓰고 있다. 2025년부터 생산할 폴스타 5에는 SK온의 배터리 모듈을 탑재하기로 했다. 한국에서 생산될 폴스타 4에도 한국산 배터리가 채택될 가능성이 열려 있다.

잉엔라트 CEO는 "한국이 강력한 배터리 기술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분명한 사실"이라며 "한국에서 더 나은 현지화 전략을 모색할 것"이라고 말했다.

빈난새 기자 binther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