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올 자가면역치료제, 美·中 상용화 앞둬…로열티로 年 1조 노린다"

입력 2023-11-12 18:23   수정 2023-11-13 02:45

‘한국의 애브비’ ‘제2의 유한양행.’

독자적으로 개발한 자가면역질환 신약으로 글로벌 출시 9부 능선을 넘은 한올바이오파마에 대해 최근 증권가에서 붙인 수식어다. 한올바이오파마의 신약 물질을 도입한 미국 바이오회사 이뮤노반트는 최근 임상 성공 가능성에 주가가 장중 100% 이상 오르기도 했다.

박승국 한올바이오파마 부회장은 오는 20일 창립 50주년을 앞두고 한 한국경제신문과의 인터뷰에서 “2025년까지 기술료 수출의 매출 비중을 50%까지 끌어올려 진정한 신약개발사로서의 경쟁력을 보여줄 것”이라며 “10년 내 기술료 매출은 연간 5000억원에서 조 단위도 가능할 것”이라고 말했다. 지난해 이 회사 매출은 1100억원으로 의약품 생산·판매가 85%, 기술수출이 15%를 차지했다. 신약개발사로서 역량을 나타내는 기술료 매출 비중을 50%로 끌어올리고 규모도 1000억원으로 확대하는 것이 그의 목표다.

한올바이오파마가 개발한 신약 후보 물질 ‘바토클리맙’은 기존 휴미라 등 자가면역질환 치료제가 듣지 않은 시장(약 30%의 내성환자 시장)을 개척해 임상으로 효능을 입증한 데다 자가 주사가 가능한 피하주사제형으로 환자 편의성을 높여 ‘글로벌 자가면역질환 치료제의 게임체인저’로 불린다. 특히 기존 제품은 체내 면역세포가 정상 세포를 공격하면서 생겨나는 염증을 제거하는 방식이라면 이 제품은 과도한 면역세포의 분해를 촉진하는 ‘항FcRn치료제’ 방식으로 근본적인 치료가 가능하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항FcRn치료제 시장 규모는 2025년 204조원이다. 그는 “경쟁사 제품은 정맥투여방식으로, 주 1회 병원에 가서 의료진의 도움을 받느라 하루 종일 걸렸지만 우리 제품은 환자 스스로 10초 만에 투약이 가능한 것이 강점”이라고 설명했다.

중증근무력증 환자를 대상으로 한 바토클리맙 임상은 미국 유럽 일본 등에서 임상 후반부가 이뤄지고 있고 중국에선 내년 상업화가 가능할 전망이다. 박 부회장은 “이 기술만으로 사업을 하는 이뮤노반트에 대해 뱅크오브아메리카는 최근 보고서에서 2032년 매출 3조7800억원을 예상했다”며 “이에 따른 한올바이오파마의 기술료 수입은 연간 5000억원에 달할 전망”이라고 말했다. 또 “이 회사의 매출을 6조6000억원으로 예상하는 분석도 있어 그럴 경우 기술료 수입은 1조원도 가능할 것”이라며 “이뮤노반트가 2025년엔 글로벌 대형제약사에 매각될 것이란 전망도 나와 이 물질의 원천사인 한올바이오파마의 가치는 더 높아질 것”이라고 했다.

2013년부터 올해 초까지 10년간 한올바이오파마 대표를 맡아온 그는 현재 대웅제약그룹 최고기술책임자(CTO)도 맡고 있다. 한올바이오파마는 2015년 대웅제약에 인수됐다. 그의 연구개발(R&D) 철학은 ‘한계 없이 생각하고 경계 없이 행동하자’ ‘최고가 되든지 최고와 손을 잡자’ 등이다. 그는 신약개발 성공 배경에 대해 “정확한 아이디어와 그것에 몰입돼 있는 임직원, 그것을 판단하고 지원할 수 있는 경영자면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안대규 기자 powerzanic@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