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스테크, '불가사리 제설제'로 수백억 매출

입력 2023-11-13 17:53   수정 2023-11-14 01:12

불가사리는 어부들의 골칫거리다. 양식장 어패류를 잡아먹을 뿐 아니라 식용으로도 활용하지 못해 폐기물로 처리된다. 스타스테크는 이런 불가사리를 원료로 친환경 제설제를 제조해 수백억원의 매출을 올리는 기업으로 성장했다.

이 회사 양승찬 대표는 2017년 군 복무 당시 불가사리 추출물을 이용한 제설제 아이디어를 내 육군참모총장상을 받았다. 아이디어를 발전시켜 2017년 12월 전역 후 스타스테크를 설립했다. 설립 4년 만인 2022 회계연도에 232억원의 매출을 올렸다. 중소벤처기업부와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의 ‘창업 성장’ 분야 연구개발(R&D)비 지원이 기술 개선에 적잖은 힘을 보탰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불가사리 추출 성분을 이용한 친환경 제설제’ 과제를 통해 최근 5년 494억원(누적)의 매출을 기록했다. 양 대표는 “부식방지제를 기존 제설제 대비 3분의 1 수준만 혼합해도 제설 성능이 염화나트륨의 29배에 달한다”고 강조했다. 이 회사는 중기부로부터 사업성 및 성장성 우수 기업으로 선정됐다. 최근 5년 과제 매출이 50억원을 넘거나 최근 3년 연평균 매출 증가율이 50% 이상이면 우수 기업이 될 수 있다.

충북 진천에 있는 에프알디는 제논 등 반도체용 특수가스 전문업체다. 특수가스는 대기 중 극소량만 존재하며 공기 분리장치를 통해서만 생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원료도 비싸다. 이 회사는 ‘저순도 제논을 고순도화하는 정제 기술 개발’ 정부 과제를 통해 양산 기술력을 끌어올린 것은 물론, 과제를 통해서만 67억원(누적)의 매출을 올렸다. 정부로부터 사업성 및 성장성 우수 기업으로 선정되고 민간으로부터 189억원이 넘는 투자도 유치했다. 박규홍 에프알디 대표는 “반도체 증설 및 양산 시설 확충을 통해 늘어나는 수요를 최대한 빨아들일 것”이라고 했다.

컨텍은 ‘위성관제 임무 서비스를 위한 다중지상국 운용시스템 개발’ 과제를 수행하며 ‘창업 성장’ 분야 우수 기업으로 이름을 올렸다. 과제를 통해 올린 매출(누적)은 187억원이다. 이 회사는 다중지상국 운용시스템을 적용해 국내 및 해외에 구축한 글로벌 우주지상국네트워크로 고객이 요청한 위성의 수신 데이터를 처리하고 언제든 그 데이터를 받을 수 있는 편의성을 구현한 점을 높이 평가받았다.

김병근 기자 bk11@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