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슨 창업자 놀라게 한 홍대생들…'골든캡슐' 뭐길래

입력 2023-11-15 16:28   수정 2024-02-07 14:42



“다이슨 창업자 제임스 다이슨은 ‘빼기의 혁신’을 일으켰어요. 먼지봉투 없는 청소기, 날개 없는 선풍기처럼요. 저희도 다이슨처럼 불편의 원인을 제거해 문제를 해결하고 싶었어요. 그렇게 중력 없이도 작동하는 수액 링거 ‘골든 캡슐’을 떠올리게 됐습니다.”
1970개 작품 제치고 한국인 최초 우승
홍익대 산업디자인학과에 재학 중인 채유진씨는 지난 13일 서울 역삼동 다이슨 코리아에서 취재진과 만나 ‘골든 캡슐’의 탄생 배경을 설명했다. 이 발명품은 ‘제임스 다이슨 어워드’ 국제전에서 1970개의 다른 아이디어를 제치고 한국 출품작 최초로 우승을 거머쥐었다.



제임스 다이슨 어워드는 다이슨의 창업자인 제임스 다이슨 수석 엔지니어가 미래 엔지니어를 발굴하기 위해 만든 상이다. 일상 속의 문제를 명쾌하면서도 창의적으로 해결하는 작품에 수여한다. 올해는 한국, 영국, 미국, 독일, 일본 등 전 세계 30개 국가에서 참여했다. 각 국가의 국내전에서 수상한 90개의 출품작 중 20개가 국제전 우승후보에 올라갔고, 다이슨 수석 엔지니어가 직접 우승작을 뽑았다.

한국 참가자가 국제전을 우승한 건 이번이 처음이다. 우승팀은 홍익대 학생들로 이뤄진 ‘골든 캡슐팀’. 채유진씨를 비롯해 같은 학과에 다니는 백원씨, 기계시스템디자인공학과에 재학 중인 김대연씨, 신영환씨가 꾸린 팀이다. 이들에게는 3만파운드(한화 약 4900만원)의 상금이 수여될 예정이다.
중력·전기 없이도 수액 공급
‘골든 캡슐’은 재난 현장용 수액 주입 장치다. 특징은 용기에서 수액을 분출시켜 환자의 몸에 주입시킬 때 중력이나 다른 동력이 필요 없다는 점이다. 기존 수액팩은 높이차에 따른 중력을 이용하므로 장애물이 많은 재난 현장에서도 응급 구조원이 환자의 팔보다 높게 팩을 들고 이동해야 한다는 문제점이 있다. 중력을 이용하지 않는 제품도 개발됐지만, 보통은 전기가 필요해 재난 현장에서 무용지물이다. 채 씨는 “구조대원은 1000ml짜리 수액팩 2~3개를 1시간 가까이 들고 폐허 속을 이동해야 한다”며 “불편할뿐만 아니라 매우 위험하다”고 지적했다.



‘골든 캡슐’은 기압차와 풍선의 탄성을 이용해 문제를 해결했다. 수액은 탄력 있는 풍선에 넣고, 이 풍선을 다시 음압상태로 밀폐된 플라스틱 용기 안에 넣었다. 플라스틱 용기에 유입되는 공기 양을 조절하면 용기 안의 음압 상태가 천천히 해제되면서 풍선이 다시 수축할 수 있게 되고, 수액이 분출되는 원리다. 공기를 얼마나 주입하느냐에 따라 수액 분출 속도도 바꿀 수 있다.

제임스 다이슨 직접 축하 전해
수상자들에게 이 작품의 수상 소식을 제일 처음 전한 사람은 다이슨 수석엔지니어였다. 지난달 24일 학생들에게 예고 없이 화상 통화로 깜짝 등장해 수상 소식을 알리고, 발명품에 대한 의견도 나눠줬다. 김대연 씨는 “다이슨 수석엔지니어가 등장하는지 전혀 몰랐기 때문에 직접 보는 순간 정말 흥분했다”며 “우리 발명품이 일상 속 명확한 문제를 남다른 방법으로 해결했다고 코멘트 해줬다”고 했다.



네 학생들은 모두 디자인과 공학을 동시에 공부해 첨단분야 디자인에 도전하고 싶다고 했다. 백원 씨는 “이번 공모전에 참가하기 전에는 복잡한 과정으로 문제를 해결하려 했다”며 “공모전 과정에서 간단 명료한 원리가 더 도움이 된다는 점을 깨달았다”고 말했다.

골든캡슐은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는 임상실험 허가를 받기 위한 심의 단계를 거치는 중이다. 김대연씨는 “전쟁과 재난 현장에 우선적으로 꼭 보급됐으면 좋겠다”며 “또 환자가 거동하기 불편하지 않도록 만들어진 수액이기 때문에 향후 병원과 가정, 군대 등 일상생활에서도 범용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최예린 기자 rambuta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