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서울시장과 김동연 경기지사, 유정복 인천시장이 16일 만나 수도권 대중교통 카드 문제, 쓰레기 매립장 등 공통 현안을 논의했다. 경기 김포시의 서울 편입 주장으로 빚어진 세 광역지방자치단체의 갈등을 누그러뜨리는 자리가 됐다는 평이 나온다. 그러나 주요 현안에 대한 시각이 첨예하게 엇갈린 탓에 뚜렷한 결론을 내기는 어려웠다는 평가다.
이번 모임은 최근 김 지사 장모상 상가에 오 시장과 유 시장이 조문하면서 성사됐다. 애초 오는 24일께 인천에서 만날 예정이었으나 경기지역 도시의 서울 편입 논란이 불거지며 일정을 앞당겼다.
서울시가 도입할 기후동행카드에 경기도와 인천시가 참여하는 문제가 먼저 테이블에 올랐다. 서울시는 내년부터 월 6만5000원에 시내 모든 대중교통을 무제한 이용할 수 있는 기후동행카드 시범 사업을 할 예정이다.
서울은 수도권 주요 교통망을 공유하는 경기도와 인천시의 합류를 바라고 있다. 오 시장은 기후동행카드 사업을 2003년 마련된 수도권 통합환승 할인제 이후 수도권의 교통을 획기적으로 바꿀 대형 프로젝트로 추진 중이다.
경기도와 인천시는 ‘서울의 일방 추진’이라며 난색을 보이고 있다. 김 지사는 지난달 도 국정감사에서 도민에게 교통비 일부를 환급하는 ‘더(The) 경기패스’ 정책을 공개하며 맞불을 놓기도 했다.
인천시도 내년 1월 서울시의 기후동행카드 시범 사업에 참여가 어렵다는 의사를 밝힌 상태다. 이날도 김 지사는 서울과 경기는 버스 체계가 달라 정기권보다 사용 횟수에 따라 환급해주는 패스형이 낫다는 의견을 밝혔다.
김포 편입에 신중론을 이어가던 오 시장도 국민의힘 당론으로 ‘서울 메가시티’를 추진하자 최근 김병수 김포시장과 백경현 구리시장을 연이어 만나 공동연구반을 꾸리는 등 행동에 나섰다. 오 시장은 “메가시티가 지방 소멸에 대응하는 하나의 방안이 될 수 있다”고 주장하는 반면, 김 지사와 유 시장은 ‘서울 확장’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김 지사는 “황당하기 짝이 없는 국토 갈라치기”라고 연이어 비판했고, 유 시장은 “국민적 공감대도 없는 정치공학적 ‘표퓰리즘’” “실현 불가능한 정치쇼”라고 날을 세우고 있다.
국민의힘 소속인 유 시장이 당론으로 추진되는 김포의 서울 편입을 공개 비판하는 이유는 김포가 편입 대가로 수도권 매립장을 서울에 내주는 빅딜설이 나돌고 있어서다. 김포와 인천은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안을 두고 대립각을 세운 데 이어 서울 편입론을 두고도 갈등이 커지는 모양새다. 오 시장은 김포시장과 만난 이후 “서울 편입 지자체에 기피시설을 옮기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밝혔지만, 수도권 매립장을 둘러싼 갈등 여지가 남아 있다는 분석이다.
세 지자체장은 이날 ‘불편한 회동’을 했지만 더 자주 만나야 갈등을 풀 수 있다는 데 뜻을 같이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대훈/최해련 기자 daepun@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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