勢 키우는 비명계…친명 "당 싫으면 나가라"

입력 2023-11-17 18:57   수정 2023-11-18 02:17

더불어민주당 내 비명(비이재명)계 의원들이 집단행동을 시작하며 당내 갈등이 격화하고 있다. 이들은 이재명 대표가 다음달 말까지 당내 혁신과 험지 출마 입장을 밝힐 것을 요구하고 있다. 반면 당권을 쥔 친명(친이재명계)계는 비명계가 공천을 노리고 지도부를 흔들고 있다며 탈당을 촉구했다.
○이원욱 “李 험지 나간다면 나도”
17일 이원욱 민주당 의원은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대표와 측근 그룹의 험지 출마를 요구하며 “만약 친명계에서 ‘우리도 할 테니까 너도 하라’고 한다면 선당후사의 자세로 무조건 하겠다고 약속드린다”고 말했다. 이 의원은 자신이 출마를 검토할 수 있는 험지로 고향인 충남 보령을 제시했다. 해당 지역구는 현재 장동혁 국민의힘 의원이 맡고 있다.

이 의원은 지난 16일 당내 ‘강성 비명계’로 분류되는 김종민·윤영찬·조응천 의원과 함께 ‘원칙과 상식’ 의원 모임을 결성했다. 원칙과 상식 소속 의원들은 이 대표가 다음달까지 당내 혁신을 완료하지 않으면 “결단을 내리겠다”고 경고하며 강경 발언을 이어가고 있다. 윤 의원도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대표의 정치적 라이벌인 이낙연 전 대표를 언급하며 “이낙연 전 대표에게 이렇게 가려고 한다는 걸 말씀드렸고, 그 부분에 대해서도 수긍하셨다”고 말했다.

다만 이들은 탈당에 대해서는 선을 긋고 있다. 윤 의원은 “당내 변화와 혁신을 촉구하고, 같은 생각을 가진 분들을 모아 혁신의 촉매제로 작용하도록 할 것”이라며 “실패했을 때의 선택은 그다음 단계에서 고민하겠다”고 말했다.
○싸늘한 친명…“당 싫으면 나가”
이에 친명계 의원들은 원칙과 상식 의원들의 행보에 노골적인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이재명 지도부에서 정책위원회 의장을 지낸 김민석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당이 싫으면 나가면 된다”고 비판했다.

원외 친명 후보들의 ‘자객 출마’에 직면한 비명계 의원들이 공천 보장을 위해 당을 흔들고 있다는 주장도 나왔다. 호남 지역구 의원 중 최초로 이 대표를 지지한 민형배 의원도 “속셈을 빼고 정직하게 말해야 한다”며 “총선 경선이 100일도 채 남지 않았는데 무원칙과 몰상식으로 가득한 말을 내놓으니 공천 보장 투정이 아니냐는 의심이 나올 수밖에”라고 지적했다.

당 지도부는 내부 갈등이 자칫 지지층 이탈로 이어질까 경계하는 분위기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보궐선거와 국정감사, 예산 정국이 너무 빠듯하게 진행되다 보니 (비명계와 얘기할) 시간을 못 냈다”며 “이제부터 그분들과 시간을 같이하며 주요 현안에 대해 경청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다만 민주당 내부에선 지도부가 비명계의 요구를 수용할 이유가 없고, 비명계 역시 공천 탈락이 확실해지기 이전에는 탈당과 같은 극단적인 수단을 꺼내 들지 못할 것이라는 진단이 나온다. 민주당 지지층에 대한 이 대표의 영향력이 여전히 압도적인 가운데 비명계에서 탈당 후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을 자신할 수 있는 의원은 1~2명에 불과할 만큼 수세에 몰려 있기 때문이다.

중립 성향으로 분류되는 한 초선 의원은 “비명계에 심정적으로 동의하는 의원이 적지는 않다”면서도 “하지만 이들이 주도한 체포동의안 가결이 구속영장 기각으로 실패하고, 공천권을 이 대표가 쥘 것이 확실한 현시점에서 공개적으로 동조하는 이는 추가로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전범진 기자 forward@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