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례신도시, 서울 편입시켜주세요" 국민청원 등장

입력 2023-11-18 20:14   수정 2023-11-18 20:15


서울시 송파구와 경기도 하남시, 성남시를 포함한 위례신도시를 모두 서울로 편입해야 한다는 일부 주민들의 청원이 국회 국민청원에 게재됐다.

17일 국회 국민동의 청원 사이트에 '위례신도시 서울 편입 시민모임' 김광석·이호걸 공동대표가 작성한 '위례신도시의 서울 편입 및 단일행정구역으로 통합 요청에 관한 청원'이 게재됐다.

게시물에는 "위례신도시는 개발될 때 애초 송파 신도시로 계획됐지만, 지방자치단체 간 탁상공론으로 행정구역이 2개의 광역단체(서울·경기)와 3개의 기초자치단체(하남·성남·송파)로 나누어졌다"며 "그로 인해 행정권과 생활권이 불일치해 주민 불편이 가중되고 있다"는 입장이 담겨 있다.

또한 "위례신도시는 2005년 참여정부 때 강남 대체 도시 명목으로 하나의 신도시로 개발됐는데 행정구역이 통합되지 않은 채 분양됐고, 개발 후엔 관리유지가 행정 구역별로 진행되면서 같은 생활권인데도 행정구역이 달라 주민 불편이 큰 경기 내 대표적인 지역"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 "행정구역이 통합되지 않고 분양된 건 여야 정치인들의 책임인데 그들의 잘못으로 인한 불편을 왜 우리 시민이 감내해야 하느냐"며 "이런 잘못된 정치가 다시는 발생하지 않도록 청원에 동참해달라"면서 청원을 게재한 이유를 설명했다.

청원 글을 게시한 김광석 대표는 하남 위례 입주자대표연합회장도 맡고 있다.

위례신도시 일부 주민들은 '메가시티' 논의가 불거진 직후 '서울 편입 추진위원회'를 결성하고 위례신도시의 서울 편입을 공개적으로 요구 중이다. 해당 청원도 이의 일환으로 해석된다.

이들은 지난 8일 출범식에서 위례신도시는 사실상 서울 생활권이며, 경기도 내에서 주민생활권과 행정구역이 일치하지 않는 대표적인 지역이라며 서울 편입을 요구했다.

국민의힘 소속인 이현재 하남시장은 이날 하남시의회에 참석해 "서울 편입 추진과 관련해 막연한 희망만 가지고 대처하기보다 여러 가지 점검을 해서 차분하게 대응해 나가겠다"며 "시장으로서 시민의 의견을 존중해서 따라가는 게 맞는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장단점을 면밀하게 점검해서 시민 의견을 체계적으로 수렴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