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코 보려고 7시간 날아왔어요"…방콕의 밤 달군 K팝 스타들

입력 2023-11-19 18:54   수정 2023-11-20 00:29


“K팝 무대는 노래, 춤, 시각효과 등 모든 면에서 완벽합니다. 1초도 팬들을 실망하게 하지 않죠. 그들을 보면 ‘나도 이렇게 열심히 살고 싶다’는 생각이 들어요.”

지난 18일 태국 방콕에 있는 대형 공연장 임팩트아레나 챌린저 홀3 앞에서 만난 태국인 엠마(29)는 “K팝은 음악의 한 장르를 넘어 태국인의 일상에 녹아든 하나의 문화가 됐다”며 이같이 말했다.

공연 프로모터 나인원나인919이 방콕에서 연 K팝 축제 ‘슈퍼사운드 페스티벌’에서 가수 지코가 히트곡 ‘새삥’을 부르자 1만2000여 명의 관중은 목이 터져라 한국어 가사를 떼창했다. 한국어로 쓴 플래카드를 가수들이 볼 수 있도록 공연 내내 까치발을 들면서 땀을 뻘뻘 흘리는 소녀팬도 여럿 보였다.

공연장에는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필리핀 일본 등에서 온 팬들도 있었다. 일본에서 비행기로 일곱 시간을 날아왔다는 세이치(35)는 “K팝 가수들의 노래, 춤 실력은 다른 나라 가수들과 차원이 다르다”고 했다. “일본에서도 K팝의 영향력은 어마어마합니다. 젊은 사람들은 그들의 노래를 부르는 걸 넘어 옷, 머리 스타일까지 똑같이 따라 하면서 닮고 싶어 해요. 10~30대의 ‘워너비 아이콘’인 셈이죠.”

올해 처음 열린 슈퍼사운드 페스티벌은 아시아가 사랑하는 K팝 가수를 선정하고 공연하는 음악 축제다. 태국 대만 홍콩 싱가포르 말레이시아 필리핀 등 아시아 여섯 국가가 참여한 조직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최종 선발된 가수만이 공연에 참여할 수 있다. 유튜브 트위터 등 SNS 조회수, 현지 공연 횟수, 음반 판매량과 스트리밍 횟수, 디지털 음원 다운로드 횟수 등을 평가 기준으로 삼는다.

이날 공연에는 지코를 비롯해 하이브 소속 그룹 프로미스나인과 보이넥스트도어, 북미 최대 음악 축제인 ‘코첼라밸리 뮤직&아츠 페스티벌’에 초청된 실력파 아티스트 DPR 이안, 갓세븐의 영재 등 일곱 개 팀이 무대에 올랐다. 19일에는 샤이니의 태민, 레드벨벳 등 여섯 개 팀이 분위기를 달궜다.

공연에 앞서 열린 시상식에선 피묵 시마로즈 방콕 부시장이 수상자에게 트로피와 축하 인사를 건넸다. 공연장엔 현지 팬 외에도 200여 명의 태국 취재진이 몰려와 K팝의 인기를 실감하게 했다. 슈퍼사운드 페스티벌은 홍콩 싱가포르 대만 등으로 공연 개최지를 넓혀나갈 예정이다.

김현정 나인원나인919 대표는 “태국은 K팝의 인기가 높고 공연 수요도 많은 나라인 만큼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장기적으론 유럽 미국에도 진출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어 “K팝은 춤, 노래 실력뿐 아니라 퍼포먼스, 무대 효과 등에서도 세계 최고 수준이란 걸 무대를 통해 보여주겠다”고 덧붙였다.

방콕=김수현 기자 ksoohyu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