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컷 설친다' 잇단 막말에…이재명 "관용 없이 엄정 대처"

입력 2023-11-21 20:50   수정 2023-11-21 21:27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여성 비하 막말로 논란을 빚고 있는 최강욱 전 의원과 준연동형 비례대표 선출 방식에 대해 '국민은 알 필요 없다'고 한 허영 의원 등을 겨냥해 "국민의 공복으로서 부적절한 언행에 대해서는 관용없이 엄정하게 대처하겠다"고 했다.

이 대표는 21일 오후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공복이 주인을 어떻게 섬기는지는 그의 언행과 태도에서 알 수 있다"며 "말과 행동을 함부로 하면서 어찌 주인을 존중한다 할 수 있겠나"라고 했다. 이 대표가 대상을 명시하지는 않았지만 정치권에선 최근 막말 논란을 일으킨 최 전 의원을 일차적으로 겨냥한 것으로 보고 있다. 이 대표는 "태도가 본질"이라며 "국민을 두려워하지 않으면 국민이 용납하지 않으실 것"이라고 했다. 이어 "정치인에게 말 한 마디는 천근의 무게를 지녔다"며 "말과 행동 하나하나에 늘 진중하고 세심해야 한다"고 했다.

최 전 의원은 최근 민형배 민주당 의원의 북콘서트에서 참석해 윤석열 정부를 비판하면서 '암컷이 나와서 설친다'라고 해 여성 비하 논란을 빚고 있다. 민주당 공보국은 이날 오전 조정식 사무총장 명의로 입장문을 내 "조 사무총장은 최 전 의원의 발언을 '국민들에게 실망과 큰 상처를 주는 매우 잘못된 발언'이라고 규정하고, 최 전 의원에게 엄중하게 경고했다"고 했지만 막말 논란은 잦아들지 않고 있다. 조 사무총장 명의 입장문에도 논란이 사그라들지 않자 이 대표가 직접 수습 메시지를 낸 것으로 풀이된다.

최 전 의원 막말에 이어 이날 오후에는 허영 민주당 의원도 유권자 폄하 발언으로 논란을 일으켰다.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인 허 의원은 이날 소위를 마치고 나와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준연동형 비례대표제 산식을 아느냐'는 김상훈 국민의힘 의원 질문에 "국민들은 그거 알 필요 없다"고 했다.

김 의원이 "국회의원도 산식을 모르는 복잡한 투표제도를 국민에게 요구한다는 게 말이 되느냐"며 준연동형 비례대표제인 선거방식을 과거 병립형 비례대표제로 되돌릴 필요가 있다고 주장하는 맥락에서의 질문이었다. 김 의원은 허 의원의 발언에 "유권자가 자기가 투표하는 행위의 결과가 어떻게 나타나는지 알아야지 모르고 찍기만 하면 된다(는 것이냐)"며 "말도 안 되는 소리를 한다"고 비판했다.

논란이 되자 허 의원은 "이유 여하를 불문하고 깊이 사과드린다"며 정개특위 위원에서 사퇴했다.허 의원은 "제 진의는 민의가 제대로 표출되기 위한 선거제도를 만드는 것은 국회의원의 몫이지, 국민 개개인에게 선거제도의 복잡한 산식까지 이해하라고 강요할 수는 없다는 뜻이었다"고 해명했다.

이 대표 측 관계자는 "최 전 의원, 허 의원 모두 이 대표 메시지의 대상"이라며 "자만하면 내년 총선은 필패다. 기강을 제대로 잡을 필요가 있다"고 했다.

한재영 기자 jyha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