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G, 기업 경쟁력의 원천이자 혁신 촉매제” [2023 ESG 경영혁신 포럼]

입력 2023-11-23 10:10   수정 2023-11-23 12:58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 경쟁력의 원천이자 혁신의 촉매제가 되는 시대입니다. 요동치는 국제 정세 속에서도 ESG 경영은 공시 표준화, 의무화 물결을 타고 자본시장 깊숙이 스며들고 있습니다.”

지난 11월 21일 ‘2023 ESG 경영혁신 포럼’이 한국경제신문 다산홀에서 개최됐다. 국내 유일의 ESG 전문 매거진 <한경ESG>가 탈탄소 녹색전환 등 기업의 지속가능성 제고와 ESG 경영 내재화를 위한 혁신 전략을 모색하기 위해 야심차게 마련한 이날 포럼은 기업 ESG 담당자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을 열띤 분위기 속에 진행됐다. 하영춘 한국경제매거진 대표는 환영사에서 “이제 ESG를 빼놓고 기업 경영을 논하기 어려운 시대가 열렸다"고 강조했다.

이날 포럼에는 국내 최고의 ESG 전문가로 손꼽히는 임대웅 BNZ파트너스 대표, 김동수 김앤장 ESG경영연구소장, 김정남 법무법인 화우 ESG전략그룹장, 황유식 그리너리 대표, 신언빈 ERM코리아 기후변화 총괄 파트너 등이 연이어 연사로 나섰다. 이들은 택소노미, 공급망, 정보공시, 탄소 상쇄, 자연자본 등에 내년 ESG 분야 주요 도전 과제에 대한 대응 방안을 들려줬다.

첫 강연에서 임대웅 BNZ파트너스 대표는 친환경 비즈니스를 드러내는 수단으로써 택소노미를 강조했다. 분류학을 뜻하는 택소노미는 ESG 경영에서 친환경 사업을 판별하는 기준으로 사용된다. EU는 2023년부터 종업원 500인 이상, 자산총액 2000만 유로(284억원) 이상 역내 기업의 택소노미 정보 공시를 의무화했다. 이에 따라 폭스바겐, 내셔널 그리드, DHL 등 역내 기업이 택소노미 정보를 공개하고 있다.

임 대표는 택소노미에 포함된 기업의 녹색 관련 매출·투자·지출 정보가 금융기관이 요구하는 핵심적인 ESG 정보라고 해석했다. 기후변화와 관련한 ‘기회’를 포착하고 자본을 재할당하는 데 있어 유용한 정보이기 때문이다. 국제 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ISSB)와 EU 지속가능성 공시기준(ESRS)이 직·간접적으로 택소노미 정보를 요구하는 것도 이러한 배경이다. 그는 "앞으로 기업이 택소노미 정보를 충실하게 공개해야만 수월하게 자금을 조달하고 투자도 유치할 수 있다”고 내다봤다.



이어 김동수 김앤장 ESG경영연구소장은 국내 기업이 공급망 실사를 하는 과정에서 EU 지속가능성 실사 지침(CSDDD)의 요구사항을 충실히 반영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U 지속가능성 실사 지침은 아직 최종 채택되지 않았으나 최종안을 토대로 선제적으로 대응 가능하다는 취지다. EU CSDDD 최종안을 내년 상반기 채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김 소장은 “국내 기업 중 CSDDD의 요구를 충족하는 기업은 전무한 실정”이라며 “공급망 정책 수립과 실사 체계를 EU가 요구하는 수준까지 끌어올려야 한다”고 했다. 특히, 국내 기업은 공급망 실사를 리스크가 아닌 기회 요인으로 평가하는 곳이 드물다며 이에 대한 평가도 중요하다고 설명했다. 끝으로 그는 기업들이 공급망 실사 과정에서 공정거래법, 하도급법 등의 위반 소지를 점검하고 보유한 공급망 실사 지표와 CSDDD 지표의 일치 여부를 점검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김정남 법무법인 화우 ESG전략그룹장은 ESG 투자가 그린워싱 논란에 직면하면서 EU와 미국이 ESG를 표방하는 금융상품에 대한 적합성 여부 검토를 강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최근 ESG 펀드 자금의 유출도 이러한 흐름의 영향을 받았다고 해석했다. 그는 “투자자가 그린워싱에 대한 위협을 느끼면서 기업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포함한 ESG 관련 표시, 광고 전부에 대해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고 했다.

또, ESG 펀드 명칭, 친환경 마케팅 등에 대한 그린워싱 규제가 강화되면서 국내외에서 그린워싱 관련 분쟁이 늘어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국내에서는 공정거래위원회가 표시·광고 전반에 대한 그린워싱 여부를 가이드라인을 발간하면서까지 챙기고 있어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봤다. 전기통신 등을 통한 광고에 대해서도 규제 대상에 포함하고 있어 온라인으로 발간되는 지속가능경영 보고서의 문구도 그린워싱 오해가 없도록 챙겨야 한다고 조언했다.

황유식 그리너리 대표는 탄소국경조정제(CBAM), EU 배터리 법 등 다양한 글로벌 규제로 인해 기업이 환경경영을 사업장 중심에서 전과정평가(LCA) 관리체계로 확대해야 하며 그 과정에서 탄소 상쇄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필수 도구로 활용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그는 온실가스 거래제(ETS), 탄소국경조정세 등 규제가 자체적으로 정책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한계가 있어 자발적 탄소시장에서 발행한 크레딧을 탄소거래 의무시장에서 활용하는 것을 허용하고 있다며 의무시장과 자발적 시장이 탄소중립을 위한 중요한 경로에 자리 잡고 있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신언빈 ERM코리아 파트너는 자연자본이 기후 이후 ESG 경영 현안으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했다. 기업이 자연자본 관련 재무정보공개 협의체(TNFD) 프레임워크를 바탕으로 생물다양성 리스크를 확인하고 공시해야 하는 이유다. 세계경제포럼에 따르면 전 세계 총생산(GDP)의 절반에 달하는 약 44조 달러(5경 8000조원)가 자연자본에 기반해 창출된다. 그는 “생물다양성 손실을 멈추고 플러스로 전환하는 ‘네이처 포지티브’ 개념을 경영에 접목하지 않고서는 리스크 관리에 실패할 수 있다”고 봤다.

특히, 지난해 12월 19일 캐나다 몬트리올 제15차 생물다양성협약 당사국총회(COP15)에서 채택된 생물다양성 프레임워크(GBF)가 대기업과 다국적 기업, 금융기관에 생물다양성 위험과 의존도를 평가하고 관련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할 것을 요구하고 있어 자연자본이 기후 다음으로 빠르게 기업 경영에 리스크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는 “자연과 접점에 있는 기업은 비즈니스의 취약성을 TNFD 기반으로 파악하고 투자자와 금융 규제 압력에 선제적으로 대응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승균 한경ESG 기자 cs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