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200t 국산 이지스함…'바다의 패트리엇' 탑재

입력 2023-11-22 18:01   수정 2023-11-30 16:47


지난 20일 울산 HD현대중공업 조선소. 회색빛의 차세대 이지스 구축함인 ‘정조대왕함’과 울산급 호위함 배치-3인 ‘충남함’이 형제처럼 나란히 11안벽에 정박 중이었다. 약 60개월간의 건조를 끝낸 두 군함은 현재 해군의 시험 평가를 거치고 있다. 내년 말 인도된다.

국내 독자 기술로 건조한 정조대왕함은 길이 170m, 폭 21m 규모다. 지하 4층, 지상 5층으로 총 높이는 50m에 달한다. 1세대 이지스함 세종대왕함(7600t)보다 600t가량 중량이 더 나간다. 운항 속도는 시속 55㎞ 정도다.

배 안에 직접 들어가 보니 약 다섯 걸음마다 격실 문턱 하나를 넘으며 이동해야 했다. 민간 선박과 달리 군함은 밀폐형 격실 구조로 돼 있어서다. 7000t급 이상의 이지스함을 자체 설계 및 건조할 수 있는 곳은 전 세계를 통틀어 미국과 일본 그리고 한국뿐이다. HD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정조대왕함은 블록처럼 500여 개 격실로 이뤄져 있어 침수나 적군의 어뢰 공격이 있더라도 생존 확률을 높일 수 있다”며 “중형 세단을 탄 것과 같은 승선감으로 해군의 만족도도 높다”고 말했다.

정조대왕함은 2세대 이지스 구축함이다. 이지스함은 한 척의 전함으로 여러 척의 잠수함과 전투기, 미사일 등을 상대할 수 있는 통합 전투 체계 ‘이지스 시스템’을 적용한 구축함을 일컫는다. 미국 록히드마틴에서 개발한 최신형 전투시스템 ‘이지스 베이스라인 9.c2’ 체계를 얹었다. 360도 전방위 감시용 위상배열레이더(SPY-1D)로 1800㎞ 넘는 거리에서 1800개 넘는 목표물을 탐지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바닷속 적을 탐지·추적·식별하기 위한 통합소나체계도 갖췄다. 탐지·추적 능력뿐만 아니라 세종대왕함에는 없는 요격 능력(SM-6 미사일)까지 보유하고 있다. 정조대왕함이 ‘신의 방패’로 불리는 이유다.

정조대왕함은 전기로도 운항이 가능하다. 기존 가스터빈 4대에 소음을 줄일 수 있는 하이브리드 전기 추진체계 2대를 추가 탑재해서다.

HD현대중공업은 정조대왕함 건조를 통해 쌓은 기술력과 노하우를 앞세워 해외 특수선 수주 및 인도에 공을 들이고 있다. 22일 특수선을 건조하는 7도크에서 3200t급 필리핀 초계함 1번함의 기공식을 열었다. 2025년까지 초계함 두 척을 필리핀 해군에 인도할 예정이다. HD현대중공업은 2020년과 2021년 필리핀 해군에 인도한 호위함 두 척의 유지보수사업(MRO)도 수주했다.

주원호 HD현대중공업 특수선사업본부장은 “특수선 매출 규모(작년 기준 7073억원)를 두 배 정도로 늘려 특수선 사업 분야만으로도 독자 운영이 가능한 규모의 경제를 달성할 예정”이라며 “동남아시아·남미 등 해외 조선소 인수와 현지법인 설립을 준비 중”이라고 밝혔다.

울산=강미선 기자 misunny@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