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창완 "가수 오래 했는데 동어 반복하는 건 아닌지 반성"

입력 2023-11-23 14:32   수정 2023-11-23 14:49


가수 김창완이 신곡 '나는 지구인이다'를 만들게 된 이유를 밝혔다.

김창완은 23일 오후 서울 마포구 벨로주 홍대에서 새 앨범 '나는 지구인이다' 발매 기념 기자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앨범은 2020년 발표한 '문(門)' 이후 3년 만에 선보이는 독집앨범으로, 40년 전 김창완이 서른 살 되기 직전 발표한 앨범 '기타가 있는 수필'의 연장선상이다. 타이틀곡 '나는 지구인이다'는 하나뿐인 지구에서 한 번뿐인 우리의 삶을 찬미하는 노래다.

이날 김창완은 "가수 생활을 꽤 오래 했는데 너무 동어 반복하는 게 아닌가, 또 내가 만든 말에 내가 갇혀 사는 게 아닌가 하는 반성을 했다. 그러면서 무언가 좀 변화된 내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다고 생각했다"고 밝혔다.

그는 "무슨 방법이 있겠냐"라면서 "간간이 곡을 발표하기도 했는데 사실 요즘 K팝 열풍이라고 해도 우리 같은 가수들한테는 희미한 무대 조명도 잘 안 비친다. 요즘 세상이 험한데 뮤지션으로 무력감도 느끼고, 나약하다는 생각을 많이 한다. 그러던 와중에 제목 그대로 환경 문제도 있고, 전쟁 등 실시간으로 소식이 오는 게 잔인하기까지 하더라"고 고백했다.

이어 "그런 환경에서 무력감과 함께 심지어 죄책감도 들더라. 형편없더라. 그러다 문득 어느 날 새벽에 '아, 내가 여기서 태어났지'라는 생각이 떠오르더라. 그 주제를 물고 며칠을 지냈다"고 전했다.

서초동 자택에서 팔당대교까지 자전거를 타고 달리며 곡을 구상했다는 김창완이었다. 머릿속에는 '나는 지구인이다. 지구에서 태어났다. 지구에서 자라나고 여기서 어슬렁댄다'라는 딱 네 마디만 있었다고 한다.

김창완은 "그걸 만들어서 우리 키보디스트 이상훈한테 보냈더니 테크노 팝처럼 만들어내더라. 2~3주 걸렸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만든 동기야 어떻게 됐든 우리가 지구인으로서 이 어슬렁거리는 지구가 얼마나 소중하고 또 거기를 걷는 우리는 얼마나 행복한 사람들이냐는 걸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나는 지구인이다'는 오는 24일 발매된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