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여름 日 가나자와서 피어난 '클래식 진주들'…겨울날 한자리에 모였다

입력 2023-11-23 18:11   수정 2023-11-24 02:23

일본 중서부에 있는 인구 40만의 도시 가나자와는 ‘제2의 교토’라 불린다. 전쟁은 물론 지진과 같은 재난 피해를 거의 입지 않아 전통가옥이 많은 부분 보존돼 있다.

21세기 미술관과 같은 역동적인 동시대 예술을 품고 있는 가나자와엔 철도역 앞 랜드마크가 하나 더 있었으니, ‘이시카와 음악 콘서트홀’이다. 지난 11월 4일 이 콘서트홀에서는 한국과 일본의 젊은 아티스트들이 어우러져 특별한 공연을 펼쳤다. 바로 이시카와 뮤직 아카데미(IMA) 창립 25주년 기념 콘서트다.

화창한 오후 마티네로 열린 이날 공연은 이시카와 뮤직 아카데미 출신인 아티스트들이 모처럼 한곳에 모이는 자리였다. 1부 순서는 국제 콩쿠르 우승 주역들의 협주곡 무대로 꾸며졌다. 먼저 2021년 제네바 국제 콩쿠르 우승자 우에노 미치아키(첼로)가 첫 번째 솔리스트로 등장해 쿠프랭의 첼로와 현을 위한 모음곡을 연주하며 콘서트의 문을 열었다. 이어 2016년 몬트리올 국제 콩쿠르 우승자 쓰지 아야나(바이올린)와 2022년 시벨리우스 콩쿠르 우승자 양인모(바이올린)가 요한 제바스티안 바흐의 바이올린 협주곡 1, 2번을 연주했다.

비발디 ‘사계’가 연주된 2부 프로그램의 주인공은 이번 공연을 위해 프로젝트로 결성된 ‘드림 슈퍼 스트링 앙상블’. 단원으로 참여한 시온 미나미, 후미카 모리, 최주하, 료스케 수호가 번갈아가며 솔리스트로 등장해 각 계절의 소리를 이끌었다. 아카데미 스승이자 도쿄 현악4중주 리더였던 하라다 고이치로의 차분한 지휘 아래, 섬세하면서도 우아한 앙상블을 선보였다.

이시카와 뮤직 아카데미의 기원은 1995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일본의 클래식 음악 공연기획사 ‘아스펜’ 대표 마사미 시게타가 뉴욕 줄리아드에서 도로시 딜레이를 만난 것이 계기가 됐다. 1997년 시작된 이시카와 뮤직 캠프는 이후 8월마다 열렸다. 첩첩산중 리조트에서 열리는 이 캠프엔 매년 한국과 일본, 중국에서 모집한 10~20명의 어린 학생이 (코로나 때를 제외하고) 모였다. 캠프를 만들도록 독려한 도로시 딜레이는 물론 지안 왕, 초량린 등 국제적 아티스트들이 초창기 IMA의 기틀을 잡았다.

양인모가 김남윤의 눈에 처음 띄어 제자로 발탁된 곳도 바로 IMA였다. 조성진, 클라라 주미 강, 임지영, 신지아, 장유진, 김동현 등 지금 해외에서 주목받는 아티스트로 활동하고 있는 젊은 연주가들이 모두 IMA를 거쳐갔다.

IMA의 다음 반세기를 내다보는 하라다 감독의 시선은 예년과 다르다.

“지금까지 IMA가 솔리스트를 양성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면 이제 ‘앙상블’이 필요한 시대가 됐다고 생각합니다. 나를 내세우기보다 다른 이의 소리를 들으며 조화로운 음악을 하는 음악가가 더 절실해졌죠. 실내악, 오케스트라를 위한 음악가를 양성하고 싶은 바람입니다.”

가나자와=노승림 음악칼럼니스트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