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엔 '나라장터' 1시간 먹통…지뢰밭 같은 행정 전산망

입력 2023-11-23 18:11   수정 2023-11-24 02:00

지난 17일 행정 전산망 전면 먹통 사태에 이어 조달청의 국가종합전자조달시스템 ‘나라장터’가 23일 한 시간 동안 중단됐다. 정부의 행정망 ‘완전 복구’ 선언 이후 22일 주민등록 등·초본 발급이 20분간 또 멈춘 데 이어 조달청망까지 장애가 발생한 것이다. 연일 발생하는 ‘먹통’ 사고에 국가 전산망 안정성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조달청은 23일 “오전 9시19분부터 나라장터의 일반 입찰용 플랫폼이 중단됐다가 한 시간 만인 오전 10시21분 복구됐다”고 밝혔다. 이날 제출 마감이 임박한 1600여 건의 입찰 공고를 연기해 실질적인 피해는 없었다고 설명했다.

행정망 먹통 사태를 부른 정부24, 새올 등과 마찬가지로 나라장터 서버도 행정안전부 산하 국가정보자원관리원이 관리하고 있다. 관리원은 이날 “나라장터 입찰 관련 주소에 해외의 특정 인터넷주소(IP)에서 집중 접속이 벌어졌고, 일시적인 과부하로 지연되는 사태가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조사 결과 서버에 대한 외부 분산서비스거부(DDoS·디도스) 공격은 아닌 것으로 파악됐다.

전날에는 오전 11시45분부터 20여 분 동안 일부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주민등록 등·초본 발급이 중단됐다. 당시 행안부는 “새올, 정부24 전면 중단 때와 달리 단순 과부하가 원인”이라고 밝혔다.

전문가들은 과부하로 국가 전산망이 반복적으로 중단되고, 집중 접속으로 한 시간 동안 특정 서비스가 마비되는 상황 모두 비정상적이라고 입을 모았다. 먹통 사태 원인이 ‘네트워크 장비 문제’라는 정부 해명으로는 설명이 되지 않는 사고라는 것이다. 김승주 고려대 정보보호대학원 교수는 “한국은 워낙 외부에서의 네트워크 공격이 많아 정부 중요 시설엔 대량 트래픽이 들어올 때 견뎌내는 설비가 있다”며 “도대체 얼마나 큰 트래픽이 몰렸기에 먹통이 된 건지 지금까지 해명만으로는 유추할 길이 없다”고 말했다.

행안부가 관할하는 1400여 개 정부 시스템의 데이터 지도 자체가 없는 상황이 반복적 전산 장애에 대한 부실 대응을 낳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김대훈/최해련/대전=임호범 기자 daepu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