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서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아동 환자 급증…전세계적 확산세

입력 2023-11-25 00:03   수정 2023-11-25 00:04


중국이 최근 자국 내 호흡기 질환이 확산한 점과 관련해 "특이 양상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세계보건기구(WHO)에 보고한 것으로 알려졌다.

23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WHO는 이날 중국 보건당국과 화상 회의를 진행한 결과 중국측은 "최근 확산한 호흡기 질환은 일반적으로 알려진 병원체로 인해 증가했다"고 보고했다.

전날 WHO는 중국에 최근 급증하는 호흡기 질환 관련 자료를 요청했다. 지난 21일 글로벌 공공 질병감시 시스템인 프로메드(ProMED)가 중국 북부 지역 어린이들에게서 미확인 폐렴렴이 집단 발병했다고 보고한 데 따른 조처다.

이에 중국 보건 당국도 지난 13일 기자회견을 열고 중국 내 호흡기 질환 발생률이 늘었다고 발표했다.

WHO는 이날 성명을 내고 "이날 중국 보건 당국과 화상회의를 열고 요청했던 자료를 제출받았다"며 "해당 자료가 '지난 5월부터 확산한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및 지난달 확산한 세포융합바이러스(RSV)가 최근 호흡기 질환 확산의 원인'임을 시사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WHO는 "다른 국가에서도 코로나19 제한이 해제된 후 비슷한 양상이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마이코플라스마는 바이러스와 세균의 중간 영역에 위치하는 미생물로, 주로 폐렴, 관절염 등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주로 면역력이 약한 어린이들이 감염되는 이 폐렴은 전염 속도가 빠르고, 기존 항생제 치료 효과가 낮은 데다 폐부전 등 병세 악화 사례도 적지 않다.

스위스 취리히대 연구진은 이날 의학저널 랜싯에 '코로나19 팬데믹(감염병 대유행) 방역 조치가 완화된 지난 4~9월 세계적으로 마이코플라스마 폐렴 발생 빈도가 늘었다'는 취지의 보고서를 게재했다.

보고서는 올해 4∼9월 전 세계 24개국 45개 지역에서 유전자 증폭(PCR) 검사를 한 결과 총 14만980건 가운데 1천67건(0.73%)이 마이코플라스마가 검출돼 코로나19 팬데믹 시기보다 높았다고 밝혔다.

검출 건수는 덴마크(436건)와 스웨덴(145건) 등 유럽 지역이 미주 등지보다 상대적으로 많았지만 싱가포르(172건) 등 아시아를 포함해 세계 곳곳에서 사례가 증가세였다는 점이 확인됐다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4주간 마이코플라스마 입원환자가 배로 늘어나는 등 소아를 중심으로 유행하는 상황이다. 질병관리청은 이와 관련해 개인위생을 철저히 해달라고 당부했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