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즈블라썸, 오디오콘텐츠의 저작권 보호에 답을 쓰다 ‘오디오 디펜스’ 런칭

입력 2023-11-25 22:56   수정 2023-11-25 22:57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사운드테크 스타트업 ㈜뮤즈블라썸(대표 조은선)이 한국저작권보호원(이하 보호원, 원장 박정렬)의 2023 한류 콘텐츠 저작권 보호기술 적용·지원사업을 통해 “디지털 콘텐츠의 저작권 보호용 오디오워터마크 기술 서비스를 런칭하고 자사 콘텐츠에 오디오 워터마크를 적용했다”고 밝혔다.

㈜뮤즈블라썸은 저작권 등록이 안되는 배경음악, 광고음악 등 오디오북, 팟캐스트, 사운드 클라우드, 유튜브 등에 음원 콘텐츠를 공유할 모든 창작자와, 저작권 관련해 사용허락 분쟁이 오갈 수 있는 창작과 유통 서비스사를 대상으로 워터마킹 서비스를 제공한다. 아직 상용화 전인 10월 말 현재 AI생성 음악서비스사, 배경음악 서비스사 등에 대량콘텐츠 인코딩 용역을 제공했으며, 추가로 디자인 서비스사, 토탈 마케팅 서비스사 등을 고객사로 유치했다는게 관계자의 설명이다.



디지털 콘텐츠가 증가하는 한 필연적으로 증가할 수 밖에 없는 저작권 분쟁 속에서 열악한 음원 콘텐츠 저작권 보호 환경, 대두되고 있는 콘텐츠 저작 원천 및 진위증명에 대한 필요 증가라는 문제점을 해결할 해결책이 절실한 상황이다.

㈜뮤즈블라썸은 해당 문제해결을 위해 저작권 보호와 함께 도용이나 침해가 의심될 경우 서명을 확인, 검증할 수 있으며 음원 공유 시에도 개별 수신자 기록을 통해 유출경로를 파악할 수 있는 안심서비스 <오디오 디펜스>를 개발했다. 특히 메타, 오픈AI 등 주요 인공지능 기업들이 AI콘텐츠에 워터마크를 넣기로 한 것과 같은 표준 제시 역할에 기여하려고 한다.

자사 콘텐츠인 배경음악의 저작권 보호를 목적으로 시작한 <오디오 디펜스>는 베타서비스를 시작으로 향후 순차적으로 대량 추적기능을 추가하고, 원본 콘텐츠의 저작권 거래소를 설립해 생산자와 소비자 간의 저작권 거래서비스까지 확대, 완성하고자 하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

한편 독립 뮤지션이자 ‘캐논 변주곡’으로 유명한 기타리스트 펀투가 체험한 <오디오디펜스>는 “어렵게만 생각했던 음원 저작권을 편리하게, 안전하게 공유할 수 있는 반가운 서비스”라며“저와 같은 독립 뮤지션들에게 특히 좋은 대안이 될 것”이라 평을 하기도 했다.

뮤즈블라썸 조은선 대표는 “저작권 보호에 대한 캠페인 확대를 위해 초반 무료 배포함으로써 창작자들의 인식 개선과 서비스 인지도를 높여나갈 계획”이라며 “업계 경험과 뛰어난 기술력으로써 콘텐츠 생산자와 소비자 모두가 이익을 보는 튼튼한 저작권 생태계를 마련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