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에 견제구 던지는 이준석?…"대구 환심 사려는 발언 계속"

입력 2023-11-26 17:47   수정 2023-11-26 18:56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친이준석계로 인사들과 함께 대구에서 토크 콘서트를 열고 대구가 바뀌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창당의 뜻을 내비치면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과 각을 세우는 언사도 이어갔다.

이 전 대표는 26일 오후 대구 북구 엑스코에서 ‘더 나은 미래를 향한 우리의 고민’을 주제로 열린 토크콘서트에 허은아 국민의힘 의원, 천하람 국민의힘 전남 순천갑당협위원장, 이기인 국민의힘 경기도 의원과 참여했다.이들과 ‘천아용인’으로 함께 분류되는 김용태 국민의힘 전 최고위원은 개인 일정으로 불참했다.

이 전 대표 측에 따르면 토크콘서트에는 1600여 명의 지지자가 참석했다.

이 전 대표는 이 자리에서 “윤석열 출범 이후 1년 반이 지났는데 오히려 삶이 고달파졌다면 문제의식 느껴야 한다”며 “대구의 미래를 바꾸는 것은 정권 창출에 많은 표를 기여했다고 갖는 허영심 섞인 주인의식이 아니다”고 했다.

이어 “오히려 왜 바라던 정권교체를 이뤘는데 대구의 현실은 나아지지 못했냐는 문제의식”이라며 “논리적으로 조금만 짚어봐도 대구의 선택은 달라져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신당에 대해서도 다시 한 번 언급했다. 이 전 대표는 “제가 국민의힘 (소속)으로 대구에 나오는 건 없을 것”이라며 “대구에 출마한다면 절대 혼자 나오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이어 “그저께만 해도 복수의 우리 당 의원들에게 전화가 와서 12월27일보다 더 기다렸다가 판단해주면 안 되냐고 말을 했다”고 했다. 창당 시기를 설명하면서도 여당 의원들과 소통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 셈이다.

‘대구에서 염두에 둔 지역구가 있느냐’는 물음에는 “12명의 대구 국회의원 중 반수 이상이 (내년 총선에서) 물갈이 대상이 될지도 모른다”며 “출마를 결심한다면 명분이 있는 곳을 찾아가겠다”고 했다.

이 날을 포함해 최근 두 달 사이 이 전 대표가 대구를 찾은 것은 이번이 6번째다. 정치권에서는 이 전 대표가 앞서 대구를 찾은 한 장관에 대한 견제구를 던지고 있다는 분석을 내놨다. 이날 한 장관 발언과 대비되는 언사를 이어갔기 때문이다.

이 전 대표는 연설에서 “몇 주 새 고관대작들이 대구를 드나들고 대구의 이야기를 한다”며 “대구시민의 환심을 사려는 발언도 계속된다”고 했다. 앞서 대구를 방문한 한 장관을 겨냥한 발언으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다만 이 전 대표는 "일반론적인 언급"이라며 선을 그었다.

한 장관은 지난 17일 대구를 방문해 ”평소 대구 시민들을 깊이 존경해왔다“며 “ 6.25 전쟁 과정에서 단 한 번도 적에게 이 도시를 내주지 않으셨고 전쟁의 폐허 이후에 산업화 과정에서, 산업화를 진정으로 처음 시작하셨다”고 말한 바 있다.

이를 겨냥한 듯 이 전 대표는 ”오늘 저는 이 자리에 서서 대구의 멀찍한 과거를 칭송하지 않겠다. 대구시민의 위대함을 언급하지도 않겠다”며 “오히려 싸가지 없게 대구의 현재, 그리고 미래의 위기를 이야기하고 대한민국의 위기를 이야기하겠다”고 했다.

한 장관이 대구에 출마할 가능성이 없다고도 했다. 이 전 대표는 “한 장관의 공개 발언을 보면 대구에 대한 애정이 있다해도 출마 의사는 보이지 않았다”며 "대구 와서 언급한 내용도 학창시절에 배웠던 역사 정도가 피상적으로 들어갔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주연 기자 grumpy_cat@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