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 1등' 여중생, 두통 호소하다 뇌사…5명에 새 삶 주고 떠났다

입력 2023-11-27 09:49   수정 2023-11-27 10:02


갑작스런 두통을 호소하다 쓰러져 뇌사 상태에 빠진 중학생 소녀가 5명에게 새 삶을 선물하고 하늘의 별이 됐다.

27일 한국장기조직기증원은 지난해 5월 11일 분당차병원에서 이예원 양(15)이 뇌사 장기기증으로 심장과 폐장, 좌·우 신장, 간장을 기증해 5명의 생명을 살리고 세상을 떠났다고 밝혔다.

이 양은 지난해 4월 26일 집에서 저녁 식사 전 갑자기 두통을 호소하다 쓰러져 병원으로 이송됐다. 그가 뇌출혈 판정을 받고 수술한 지 일주일 뒤, 의료진은 "(이 양의) 몸 여러 군데가 안 좋아지고 있고, 곧 심장도 멎을 수 있다"고 했다.

결국 이 양은 의식을 회복하지 못하고 끝내 뇌사 상태에 빠졌다.

이 양의 가족들은 평소 남을 배려하고 돕기를 좋아한 이 양이라면 장기를 기증했을 거라고 생각했다고 한다. 가족들은 이 양이 세상에 뜻깊은 일을 하고 떠나길 바라는 마음이 컸다.


2녀 중 장녀로 태어난 이 양은 밝고 쾌활하고 누구에게나 먼저 인사하는 예의 바른 소녀였다. 초등학생 때부터 반장 생활을 이어왔고, 중학교 2학년 첫 시험에는 전교 1등을 할 정도로 똑똑하고 운동도 잘해 여러 분야에 재주가 많았다.

어릴 적부터 늘 책 읽는 것을 좋아하고, 별자리를 보고 설명하는 것을 즐기며 천문학 공부를 원했던 소녀이기도 했다. 이에 이 양은 누군가 가르치는 직업을 하고 싶어 대학교수를 꿈꾸며 자신의 꿈을 위해 늘 노력했다고 한다.

이 양의 안타까운 소식을 접한 학교 측에서도 지난 1월, 중학교 3학년 과정을 미처 마치지 못하고 떠난 그에게 명예졸업장과 모범상을 수여했다.

이 양의 어머니는 "이렇게 갑자기 이별할 줄은 생각하지 못했고, 지금도 네가 없는 현실이 믿어지지 않아. 너무 당연하게 늘 함께 있을 거라고 생각했어. 예원이 너를 처음 품에 안았던 따뜻했던 그 순간을 엄마는 잊을 수가 없어. 엄마, 아빠에게 넌 기쁨이었고 행복이었어. 너무 착하고 이쁘게 자라줘서 고마워. 그리고 사랑해. 네가 마지막 순간에 모든 것을 나눠주고 떠났듯이 엄마도 그렇게 할게. 예원아, 매일 그립고 보고 싶다. 우리 꼭 다시 만나자"라고 말했다.

이양의 아버지도 "하늘나라 편지에 매일같이 편지로 예원 양에게 일상을 전하며, 딸을 그리워하고 있다고 했다. 예원이에게 새 생명을 얻은 분들이 건강하게 예원이 몫까지 열심히 살아주셨으면 하는 바람이다"라고 마지막 인사를 건넸다.

문인성 한국장기조직기증원 원장은 "즐겁고 행복해야 할 어린아이의 이별을 받아들이는 것도 힘든 일인데, 누군가를 살리기 위해 기증 동의해 주신 기증자 유가족에게 감사드린다"며 "이예원 양의 따뜻한 사랑의 마음이 잘 전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전했다.

김세린 한경닷컴 기자 celin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