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가 '찬바람'…임원 짐싸고, 영업점 통폐합

입력 2023-11-27 18:15   수정 2023-11-29 09:39


연말 인사철을 맞아 짐을 싸는 증권업계 임원이 크게 늘고 있다. 최고경영자(CEO) 세대교체 바람에 맞춰 3040세대 젊은 임원이 발탁되고 있어서다.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이나 오프라인 지점 등 수익성이 줄어든 일부 조직은 통폐합 등 구조조정도 진행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애물단지 PF본부, 구조조정 타깃
27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메리츠증권은 최근 IB 1본부, 2본부, 3본부 등 3개 부서를 IB본부로 통합했다. 실적 악화와 이화전기 등 불공정거래 논란이 불거진 데 대한 책임을 물었다는 평가다. 메리츠증권은 성과가 부진한 임원도 다수 교체한 것으로 알려졌다. 계약직 직원은 계약을 연장하지 않는 방식을 논의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구조조정 신호탄은 업계 1위 미래에셋증권이 일찌감치 쏘아 올렸다. 미래에셋증권은 지난달 하순 그룹 사장단 인사 직후 단계적으로 30% 안팎의 임원을 교체한 것으로 전해졌다. 1970년생 일부가 물러났다는 소식이 전해지면서 증권업계 전체가 술렁거렸다. 조직에도 과감하게 메스를 댔다. 캐시카우 부서였던 부동산사업부를 기존 7개 본부에서 4개 본부로 통폐합했다. 부동산사업부의 직위도 대표에서 본부장으로 한 단계 낮췄다. 업계 관계자는 “메리츠증권과 미래에셋증권이 그동안 장수한 CEO를 바꾸자 임원들도 자연스럽게 바뀌고 있다”고 전했다.

최근 CEO가 바뀐 한국투자증권도 연말 대규모 인사가 예상된다. 신임 CEO인 김성환 사장이 업무 현안에 밝고 조직 장악력이 강해 임기 첫해부터 상당수 임원을 바꿀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내부 관계자는 “5년 만에 CEO가 바뀌면서 핵심 요직에 새로운 피를 수혈할 것이라는 소문이 파다하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오프라인 지점도 통폐합 바람
하이투자증권은 내부 감사에서 부동산 PF 부문 투자 손실이 드러나면서 담당 사장을 포함해 7명의 임원이 한꺼번에 옷을 벗었다. 이 회사는 올 들어 3분기까지 IB부문 누적 수익이 70% 이상 급락했다. 연말 인사에서 고강도 구조조정이 잇따를 것으로 보인다. KB증권, NH투자증권, 삼성증권 등 대표 교체가 거론되는 대형 증권사도 연말 인사 후엔 조직과 임원 구조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 대형 증권사 부사장은 “새로 부임하는 CEO들이 실적을 내세워 조직과 사람을 크게 바꿀 개연성이 높다”고 분석했다.

고강도 비용 절감에 나선 것도 최근 증권가에서 두드러진 트렌드다. 대표적인 것이 오프라인 점포 축소다. NH투자증권은 앞서 서울 구로 WM(자산관리)지점을 폐업한 데 이어 다음달까지 광주 지역 상무, 수완, 광주 WM지점을 한곳으로 통합하기로 했다. 미래에셋증권은 명동, 서울산, 삼성역 등의 WM지점 통폐합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달 이미 서울 잠실새내역, 용산, 전북 군산, 경북 안동, 경남 통영 등의 지점을 합쳤다. 대신증권도 서울 신촌, 광화문, 사당, 여의도 등의 지점을 통폐합하고 있다. 삼성증권, KB증권, 신한투자증권, 한국투자증권 등도 실적이 부진한 지점들을 한데 모으고 있다.

운용사도 ‘다운사이징’에 나서고 있다. 삼성자산운용은 최근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전직 지원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미래자산운용도 임직원 감축을 진행 중이다.

성상훈/최만수 기자 uphoo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