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항 재개발·가덕도 신공항, 추진 동력 약해지나

입력 2023-11-29 02:29   수정 2023-11-29 02:31

부산이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 유치전에서 고배를 마시면서 북항 재개발과 가덕도신공항 조기 개항 등 인프라 조성 사업 추진 동력이 약해지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1년6개월째 하락세를 거듭하는 지역 부동산시장에도 악재가 더해질 전망이다.

28일 정부와 부산시, 업계에 따르면 부산 엑스포 개최 예정지를 포함한 북항 재개발 2단계 프로젝트는 내년 상반기께 첫 삽을 떠 2027년 준공할 예정이었다. 총 4조636억원을 투입해 부산 동구·중구 일대 228만㎡ 부지에 대규모 주거·상업시설 등을 짓고 마이스(MICE: 기업회의·포상관광·컨벤션·전시회)산업 등을 유치하는 사업이다. 도로망을 확충해 원도심과 상생 발전을 이루겠다는 구상도 담겼다.

북항 재개발 2단계 사업은 작년 10월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 정부가 기본계획을 고시한 지 11년 만인 지난 8월 사업시행자(부산시 컨소시엄)를 선정하는 등 순항 중이다. 자성대부두 이전 작업도 최근 본격화했다. 하지만 엑스포 유치에 실패하면서 재개발 일정이 밀릴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한 업계 관계자는 “예비타당성까지 통과했으니 사업이 엎어지진 않겠지만 ‘속도전’의 동력이 다소 떨어진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엑스포의 핵심 기반 시설로 추진한 가덕도신공항 사업의 향방도 관심을 끈다. 이 공항의 개항 시점은 당초 2035년 6월이었는데, 엑스포에 맞춰 2029년 12월로 5년6개월 앞당겨졌다. 엑스포의 관문 공항 역할을 해야 한다는 부산시의 요구를 정부가 받아들였기 때문이다. 이 사업은 작년 4월 예비타당성 조사를 면제받았다.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은 최근 부산지역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엑스포 유치 여부는 전혀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며 엑스포와 무관하게 조기 개항을 추진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러나 ‘무리한 조기 개항’을 둘러싼 안전성 문제와 특혜 시비 등이 제기되고 있어 상황이 달라질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이 사업 공사비 규모는 15조원 수준이다.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끊이지 않고 있다. 대규모 공항을 5년 만에 짓는 게 현실적으로 가능하냐는 의문도 제기되고 있다. 금정구 회동동과 해운대구 송정동을 잇는 반송터널과 도시철도 노포~정관선 등 기타 지역 현안 사업이 타격받을 수 있다는 얘기도 있다.

엑스포라는 대형 개발 호재가 사라지면서 지역 부동산시장은 더욱 침체할 전망이다. 한국부동산원에 따르면 부산 아파트값은 이미 작년 6월부터 1년6개월째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전반적인 침체 속에서도 엑스포와 가덕도신공항 호재 등을 안고 있는 남구와 강서구 등은 이달 집값이 오름세를 보이고 있었다. 하지만 호재가 사라지면서 약세로 돌아설 수 있다는 분석이 많다.

이인혁 기자 twopeopl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