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연 경기도지사, 현 정부가 무법천지 자행하고 있다 비난

입력 2023-12-04 17:49  







“작년 7월 1일 취임과 함께 오늘까지 14번에 날짜로 54일간 도지사실을 압수수색 했다. 도대체 전임 지사 부인의 법인카드와 무슨 연관이 있다는 것인가. 재탕, 삼탕 압수수색이다. 도청에서 가장 활발하게 일해야 하는 곳이 도지사 집무실인데 경기도청 업무방해 누가 책임지나. 과잉 수사, 괴롭히기 수사 등 이 정부가 무법천지를 자행하고 있다.”

김동연 경기도지사가 4일 오후 2시 40분 도청 브리핑룸에서 검찰의 경기도청 압수수색과 관련해 현 정부를 검찰 국가로 규정해 강한 어조로 비난하며 이같이 밝혔다.

김 지사는 이날 “묵묵하게 일하는 보통의 공무원들을 잠재적 범죄자로 취급해 모멸감과 분노를 느끼게 하는 것은 안 된다”라며 현 정부에 대한 불만을 여과 없이 토로했다.

그러면서 “괴롭히기 수사는 멈춰야 한다. 나와 경기도 공무원들이 왜 이런 대우를 받아야 하나, 무차별적 광범위한 수사를 도저히 이해할 수 없다”라며 현 정부의 수사 방식에 대해 쓴소리를 쏟아냈다.

이어 검찰의 수사를 야당 대표를 겨냥한 정치 목적이 있는 정치 수사로 지적했다.

김 지사는 “야당 대표를 겨냥한 정치 목적 수사다. 여러 차례 장기간에 걸쳐 저인망식으로 수사하는 데 검찰은 선택적 수사해도 되나, 정의와 법치 등 형평성 무너뜨려도 되는가”라고 비난했다.

김 지사는 마지막으로 “경기도청 업무 방해를 즉각 중단하라”며 “불공정 정치 수사에 유감을 표하고, 경고한다”며 말을 맺었다.

한편 김 지사의 이날 긴급 기자회견은 수원지검이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부인의 법인카드 유용 의혹과 관련해 도청 도지사 비서실, 총무과 등과 법인카드가 사적으로 사용된 곳으로 지목된 식당, 과일가게 등 상점 등 10여 곳을 압수 수색을 한 데 따른 것이다.

그동안 경기남부경찰찰청 등 경찰의 법인카드 관련 압수수색은 세 차례 있었지만, 검찰의 경기도 법인카드 유용 의혹 압수수색은 이번이 처음이다.

수원지검 공공수사부(김동희 부장검사)는 오전부터 경기도 수원시와 의정부시에 있는 경기도청 남부청사와 북부청사 등에 검사와 수사관 30여명을 보내 관련 자료를 확보 중이다.

이날 압수수색 영장에는 이 대표가 업무상 배임 혐의 피의자로 적시된 것으로 알려졌다.

수원지검은 그동안 경기도청에 대한 압수수색은 이화영 전 경기도 평화부지사의 뇌물 및 정치자금 의혹, 쌍방울 그룹의 대북 송금 의혹과 관련한 수사의 일환이었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