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들 브런치 즐기려 소아과 오픈런"…의협 연구원장 막말

입력 2023-12-06 15:51   수정 2023-12-06 16:08


"일찍 소아과 진료를 마치고 친구들과 브런치 타임을 즐기기 위해 소아과 오픈 시간에 몰려드는 경우도 있다"

우봉식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원 원장이 '소아과 오픈런'의 원인 중 하나로 '브런치 시간을 즐기려는 젊은 엄마'를 거론해 논란이 되고 있다.

6일 의료계에 따르면 우봉식 의협 의료정책연구원장은 지난 4일 공개된 의협 계간 '의료정책포럼'에 게재한 시론 '필수의료 위기와 의대 정원'에서 "소아과 오픈런은 저출산으로 소아 인구가 줄면서 의원을 유지하기 어렵게 된 것이 근본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젊은 엄마들이 조금이라도 진료가 마음에 안 들면 맘카페 등에 악의적 소문을 퍼뜨리면서 문을 닫는 경우도 많아졌고, 직장인 엄마들이 늘면서 아침 시간에 환자가 집중되는 것도 또 하나의 원인"이라고 했습니다.

그러면서 "더러 젊은 엄마들이 일찍 소아과 진료를 마치고 아이들을 영유아원에 보낸 후 친구들과 브런치타임을 즐기기 위해 소아과 오픈 시간에 몰려드는 경우도 있다"고 주장했다.

우 원장은 '응급실 뺑뺑이' '소아과 오픈런' 등의 문제에 대해 정부가 진단을 잘못했다고 밝혔다.

그는 "응급실 뺑뺑이는 과거 응급환자 분류·후송을 담당하는 ‘1339응급콜’이 (2013년 6월) 119로 통합·폐지되어 생긴 일"이라며 "전문성이 없는 소방대원이 응급환자의 경·중증 구분 없이 환자를 대형병원으로만 보내니 경증 환자가 응급실 내원 환자의 90% 가까이 차지하게 된 것이고, 그로 인해 정작 중증 응급환자가 제때 치료를 받지 못하는 응급실 뺑뺑이가 생긴 것"이라고 짚었다. 이어 "우리나라는 전 세계에서 의사 진료 보기가 가장 쉬운 나라"라며 "10분 이내 동네 의원서 전문의 진료를 자유롭게 받을 수 있고, 선진국들이 다 겪고 있는 수술 대기도 전혀 없다"고 했다.

우 원장은 "의사 소득 논란의 밑바탕에는 '가진 자에 대한 증오'를 동력으로 하는 계급투쟁적 이념이 담겨 있다"며 "이런 식으로 의사를 죽이기에 나서면 어떻게 되는지는 문화혁명 이후 중국 의료의 붕괴가 잘 보여주고 있다"고 전했다.

또한 "일각에서 의사 숫자를 충분히 늘리면 그 중 일부는 낙수효과로 필수의료 분야로 가지 않겠냐고 주장한다. 참으로 개탄스러운 일"이라며 "국가가 의사들이 국민의 생명을 살리는 필수의료 분야에 의욕을가지고 서로 지원할 수 있도록 해 줘야한다"고 주장했다.

조아라 한경닷컴 기자 rrang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