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F 리스크 '경고등'…당국, 5대 금융지주·2금융권 릴레이 회의

입력 2023-12-07 18:14   수정 2023-12-08 01:50

부동산 시장이 다시 침체하면서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 부실 우려가 커지자 금융당국이 5대 금융지주 및 건설사, 2금융권 등 시장 참가자들과 릴레이 회의를 하며 대응 방안 마련에 나섰다. 그동안 금융당국과 금융권은 PF 대출 만기 연장 등으로 부실을 눌러왔지만 내년부터는 본격적인 부실 정리와 재구조화 작업이 불가피하다는 전망이 나온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위원회는 지난 5일 5대 금융지주에서 PF 업무를 맡은 부사장들을 불러 시장 현황을 점검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수익성이 떨어져 돌파구를 찾기 쉽지 않은 PF 사업장을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의견을 교환한 것으로 전해졌다.

4일에는 한국자산관리공사(캠코)의 ‘PF 정상화 펀드’ 운용사 5곳 관계자를 만나 집행 상황 등을 확인했다. PF 정상화 펀드는 사업장의 정상화와 재구조화를 지원하기 위해 조성됐다. 9월 첫 투자에 나선 이후 추가 지원 대상을 정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금융위 관계자는 “부동산 PF 시장 상황을 모니터링하기 위해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과 수시로 회의를 열어 시장 동향과 전망을 듣고 있다”며 “20차례 이상 회의를 했고 앞으로도 수시로 이어갈 계획”이라고 했다.

금융당국에 따르면 6월 말 기준 금융권 PF 대출 잔액은 133조1000억원으로 3월 말(131조6000억원)보다 1조5000억원 늘었다. 같은 기간 PF 대출 연체율은 2.01%에서 2.17%로 0.16%포인트 상승했다. 증권사 PF 대출 연체율은 6월 말 17.28%까지 치솟았다.

여러 PF 사업장 채권단이 금융당국이 추진한 PF 대주단 협약 등에 따라 상환 시기를 내년 이후로 미뤄놓은 상황이다. 최근 부동산 경기가 다시 침체하면서 PF 리스크가 내년부터 현실화할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부실 사업장이 내년부터 경·공매 시장에 대거 등장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만기 연장으로 악성 부실을 키울 게 아니라 부실 정리 및 경·공매 확대 등 과감한 정리가 필요하다는 시각이 있다. 김기명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최근 리포트에서 “만기 연장이 이어지면서 이자 부담은 기간과 금리 측면에서 가중되고 사업성은 더욱 떨어질 것”이라며 “속도를 조절하면서 질서 있는 사업 재구조화를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했다.

이혁준 나이스신용평가 금융평가본부장은 전날 열린 세미나에서 “고금리가 길어질 경우 브리지론의 30~50%는 최종 손실로 이어질 것”이라며 “대출을 내준 금융사의 손실이 불가피하다”고 예상했다. 금융당국은 사업성이 있는 곳은 신규 자금 지원 등을 통해 살리고, 가능성이 없는 사업장은 경·공매 등을 거쳐 정리하는 ‘질서 있는 연착륙’을 지속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최한종 기자 onebel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