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능 만점자' 유리아 "1등은 처음, 서울대 못 가는 이유는…"

입력 2023-12-08 08:06   수정 2023-12-08 08:19


'불수능'으로 정평이 난 2024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에서 전국에서 유일하게 만점을 받은 수험생은 용인 한국외국어대학교 부설 고등학교(용인외대부고) 졸업생인 유리아(19)양인 것으로 확인됐다.

8일 연합뉴스에 따르면 유양은 지난해 수능을 치른 뒤 몇 문제를 실수한 탓에 자신이 원하는 의과대학에 가기 어렵다고 판단해 재수를 결심했다. 전국 유일 만점자에게 이번 수능 난이도는 어땠을까.

유양은 "시험을 보고 난 뒤에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고 만점이 없을 것 같다는 기사를 봐서 가채점 결과 만점이 나왔지만, 아닌가 보다 하고 있었다"며 "가장 어려운 문제는 국어에서 현대소설 '골목 안'이 지문이었던 문제들로, 맥락을 파악하기가 쉽지 않았다"고 전했다.

만점을 받은 비결로는 '꼼꼼한 문제 읽기'를 꼽았다. 유양은 "올해 공부하면서 느낀 게, 너무 간단한 거지만 문제의 문장 하나하나를 제대로 읽어서 출제자의 의도를 파악하는 게 중요하다는 것이었다"며 "그 외에는 기출 문제를 많이 풀어본 게 효과를 본 것 같다"고 말했다.

유양은 재수 기간 평소 오전 7시 30분부터 오후 10시까지 하루 14시간 30분을 학원과 독서실 등 공부에 투자했다고 한다. 주말에는 최대한 쉬는 생활을 유지하고자 노력했다. 그는 "수능에 최대한 생활 패턴을 맞추려고 했다"며 "잠이 많아서 주말을 비롯해 쉴 때는 주로 잠을 자거나 아빠와 영화를 많이 봤다"고 떠올렸다.


유양은 그동안 전교 1등도 해본 적 없다며 쑥스러운 반응을 보였다고 한다. 그는 "내신으로는 학교에서 최상위권이 아니었고, 모의고사는 상위권이었지만 1등을 해본 적은 없다"고 설명했다.

의대 진학을 꿈꾸게 된 배경에 대해서는 "고등학교 때부터 뇌에 대한 관심이 커졌다"며 "외할아버지랑 친할머니가 알츠하이머병을 앓으셔서 더 관심이 생겼고, 뇌에 관한 공부를 열심히 해서 사회에 기여하는 쓸모 있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전했다.

지난해에 비해 의대에 진학할 가능성이 커졌지만, 서울대 의대에는 원서를 낼 수 없다고 한다. 올해 서울대 의대는 과학탐구 영역에서 화학, 물리를 선택한 수험생으로 응시 자격을 제한했는데, 유양은 생물과 지구과학을 선택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유양은 이 선택에 후회는 없다고 했다.

유양의 어머니는 수능 만점 자녀를 키운 비법에 대해 "리아를 비롯해 자녀가 3명 있는데 각각의 성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자율적으로 키우려고 한 게 전부"라고 담담한 반응을 보였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