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시비리' 조민 입 열었다…첫 재판서 "검찰 공소제기 무효"

입력 2023-12-08 17:58   수정 2023-12-08 17:59


조국 전 법무부 장관 딸 조민 씨(32)가 입시 비리 관련 첫 재판에서 혐의를 인정하면서도, 검찰의 기소는 무효가 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8일 서울중앙지법 형사16단독(이경선 판사) 심리로 열린 허위작성공문서행사, 업무방해, 위계공무집행방해 혐의 사건 첫 공판에서 조씨 변호인은 "검찰이 허위 작성 서류를 행사한 부분에 대해서만 기소했는데, 그런 혐의는 인정한다"면서도 "이번 공소 제기는 절차상 무효로 공소기각 판결을 구한다"고 밝혔다.

조씨는 어머니인 정경심(61) 전 동양대 교수와 함께 2014년 6월 10일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 입학관리과에 허위로 작성한 입학원서, 자기소개서, 위조된 동양대 총장 표창장을 제출해 평가위원들의 입학 사정 업무를 방해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부모와 함께 2013년 6월 17일 서울대 의전원에 허위로 작성된 자기소개서와 서울대 법대 공익인권법센터장 명의의 인턴십 확인서, 동양대 총장 표창장 등 위조된 증빙서류를 제출한 혐의도 있다.

이날 조씨 변호인은 "조씨가 서울대 의학전문대학원과 부산대 의전원에 지원한 시점이 각각 2013년 2월, 2014년 6월인데 기소는 올해 8월 이뤄졌다"며 "조씨가 도주한 것도 아니고 추가 조사를 받은 것도 아닌데, 검찰이 위법한 의도로 소추권을 신속하게 행사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앞서 조씨의 부산대 의전원 부정 지원 혐의의 공소시효는 2021년 6월 10일 만료 예정이었다. 하지만 공범인 정 전 교수 관련 혐의로 재판에 넘겨지면서 유죄가 확정된 지난해 1월27일까지 약 2년 2개월간 정지됐다. 검찰은 공소시효 만료를 약 보름 앞둔 지난 8월 10일 조씨를 기소했다.

이와 관련, 조씨 변호인은 "형사소송법에서 공범이 기소됐을 때 공소시효를 정지하는 목적은, 도주한 다른 공범이 뒤늦게 발견됐을 때 처벌하거나 추가 조사하기 위함인데 조씨는 이와 무관하다"는 취지의 주장을 펼쳤다. 재판부가 변호인과 같은 의견인지 묻자, 조씨는 "네. 같습니다"고 답했다.

이에 검찰은 "공소권 남용에 해당하려면 검사가 자의적으로 공소권을 행사해야 하는데, 이런 게 없는 만큼 변호인 주장에는 이유가 없다"고 반박했다.

재판부는 조씨 측이 혐의 자체는 모두 인정하는 만큼, 증거조사를 간소화한 간이공판 절차를 진행하기로 했다. 다음 기일은 내달 26일로 예정돼 있다.


이날 자신의 연녹색 피아트 차량을 직접 운전해 등장한 조씨는 "혐의 인정하나", "반성하고 있나", "최근 수능 본 학생들한테 부끄럽지 않나" 등 취재진의 질문에 묵묵부답으로 일관했다. 그는 법정으로 향하다 "재판에 성실히 참여하겠다. 감사하다"고만 답했다.


김세린 한경닷컴 기자 celin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