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판 꼬집은 올해 사자성어 '견리망의'…"나라 전체가 싸움판"

입력 2023-12-10 15:21   수정 2023-12-10 15:22


국내 대학교수들이 올해를 대표하는 사자성어로 '이로움을 보자 의로움을 잊는다'라는 뜻의 '견리망의'(見利忘義)를 선정했다.

10일 교수신문에 따르면 전국 대학교수 131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올해의 사자성어로 응답자의 30.1%(396표)가 견리망의가 꼽혔다.

견리망의를 추천한 김병기 전북대 중어중문학과 명예교수는 "지금 우리 사회는 견리망의의 현상이 난무해 나라 전체가 마치 각자도생의 싸움판이 된 것 같다. 정치란 본래 국민들을 바르게 다스려 이끈다라는 뜻인데 오늘 우리나라의 정치인은 바르게 이끌기보다 자신이 속한 편의 이익을 더 생각하는 것 같다"고 추천 이유를 설명했다. 김 교수는 또 "개인 생활에서도 분양사기, 전세사기, 보이스 피싱 등 사회가 견리망의의 전시장이 된 느낌"이라며 "올해는 교육에서도 내 아이 편익을 위해 다른 아이나 선생님의 피해를 당연시하는 사건이 많이 보도됐다"고 지적했다.

견리망의를 선택한 교수들은 대통령의 친인척과 정치인들이 이익 앞에 떳떳하지 못하고 고위공직자의 개인 투자나 자녀 학교폭력에 대한 대응 등도 문제가 있다고 꼬집었다.

2위는 25.5%(335표)를 얻은 '적반하장'(賊反荷杖)이 차지했다. 적반하장은 '도둑이 도리어 매를 든다'는 뜻이다. 적반하장을 추천한 이승환 고려대 동양철학과 명예교수는 "국제외교 무대에서 비속어와 막말을 해놓고 기자 탓과 언론 탓(을 하고), 무능한 국정운영의 책임은 전 정부 탓(을 하고), 언론자유는 탄압하면서 자유를 외쳐대는 기만을 반성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3위는 24.6%(323표)를 얻은 '남우충수'(濫?充數)가 차지했다. 남우충수는 '피리를 불 줄도 모르면서 함부로 피리 부는 악사들 틈에 끼어 인원수를 채운다'는 뜻으로 실력 없는 사람이 높은 자리를 차지하는 것을 비유한다. 이어 4위에는 '흙탕이나 숯불 속에 떨어졌을 때의 괴로움'을 뜻하는 '도탄지고(塗炭之苦)', 5위는 '여러 의견이 뒤섞여 혼란스럽다'는 뜻의 '제설분분(諸說紛紛)'이 꼽혔다.

교수신문은 매년 전국 교수 설문조사를 통해 그 해의 사자성어를 선정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잘못하고도 고치지 않는다'는 뜻의 '과이불개(過而不改)', 2021년에는 '도둑을 잡을 사람이 도둑과 한패가 되다'는 뜻의 '묘서동처(猫鼠同處)', 2020년에는 '나는 옳고 남은 그르다'는 '아시타비(我是他非)'가 선정된 바 있다.

안혜원 한경닷컴 기자 anhw@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