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금리 오른다는데…못 웃는 일본 은행株

입력 2023-12-10 18:02   수정 2023-12-11 01:05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우에다 가즈오 일본은행 총재가 지난 7일 의회에서 마이너스(-) 금리 정책 종료를 시사하는 발언을 하면서 금리 인상 수혜주인 일본 은행주에 관심이 커지고 있다. 하지만 보유 채권의 평가손실 확대와 인력의 실무 경험 부족으로 은행 실적이 큰 폭으로 좋아지긴 어려울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8일 도쿄증권거래소가 산출하는 TOPIX 은행지수는 전날보다 0.29% 오른 261.32로 마감했다. 이 지수는 하반기 들어 이날까지 18.56% 올랐다. 이 지수는 지난 9월부터 250선을 웃돌았다. 250을 넘어선 것 자체가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처음이다. 통상 기준금리 인상은 은행주에 호재다. 시중은행은 대출금리를 올려 예대마진을 확대할 수 있어서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그러나 “체력이 부족한 일본 지방은행에 금리 인상은 역풍이 될 수도 있다”고 분석했다. 일본 지방은행은 저금리 시기에 장기채권 보유를 늘려 금리가 오르면 채권 가격이 하락(채권 금리 상승)해 평가손이 발생할 수 있다. 2017년 이후 지방은행의 장기채권 만기가 4년에서 7년으로 늘어났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은 “지방은행이 대출로도 소진되지 않는 자금을 운용하기 위해 장기채권 투자를 늘린 결과”라고 설명했다. 이 여파로 올해 4월부터 9월까지 74개 지방은행 중 60%가 적자를 기록했다.

은행 실무진의 투자 경험이 15년간의 제로 금리 시기에 머물러 있는 것도 문제다. 현재 일본의 기준금리는 연 -0.1%다. 마이너스 금리는 올해로 8년째다. 미나미 마사히로 레소나홀딩스 최고경영자(CEO)는 “대부분 은행원은 이번에 처음으로 금리 인상기에 고객과 거래하게 됐다”고 했다. 일본의 기준금리는 1990년대 이후 30년간 연 0.5% 이하였다.

은행은 조직 개편과 전문가 자문으로 대응하는 추세다. 다이와증권그룹은 지난 4월 트레이딩 부문에 부서를 신설했다. 도쿄 탄시 싱크탱크의 가토 이즈루 연구원은 “1년 전부터 여러 은행이 금리 변화에 따른 투자 전략을 자문했다”며 “일본은행이 장기 금리 정책을 완화한 10월 무렵에는 문의가 크게 늘었다”고 했다. 일본은행은 10월 10년 만기 국채 금리를 연 0±0.5% 수준으로 제한하는 수익률 곡선 통제(YCC)를 연 0±1%로 완화했다. 시장금리 수준으로 국채를 매입하겠다는 입장을 밝혀 사실상 연 1%를 초과하는 장기 금리를 허용했다.

이현일/김세민 기자 unijad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