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조6400억에 사겠다"…美 최대 백화점, 기업 사냥꾼에 먹히나

입력 2023-12-11 11:49   수정 2023-12-11 16:24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글로벌 투자사 연합이 최근 미 최대 백화점 메이시스를 58억달러(약 7조6400억원)에 인수하겠다는 제안을 한 것으로 전해졌다. 팬데믹과 e커머스의 급성장으로 백화점 산업이 쇠퇴한 가운데 메이시스가 미 전역에 보유한 매장의 부동산 가치를 노리고 접근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10일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소식통을 인용해 부동산 전문 투자회사인 아크하우스 매니지먼트와 글로벌 자산운용사인 브리게이드 캐피털 매니지먼트가 메이시스 주식을 주당 21달러에 인수하겠다는 제안서를 메이시스 측에 보냈다고 보도했다. 총 58억달러 규모다.

메이시스 주가는 지난 8일 뉴욕증시에서 17.39달러에 마감했다. 투자사 연합이 제시한 가격은 약 21%의 주가 프리미엄이 붙어 있다. 투자사 연합은 향후 실사를 거쳐 인수 제안가를 높일 의향도 있다고 밝혔다.

아크하우스는 사무실과 아파트 등 부동산 투자에 집중하는 회사다. 브리게이드 캐피털 매니지먼트는 소매업에 주력하는 투자사로 미 백화점 기업인 JC페니, 니만 마커스 등에 투자했다.


WSJ에 따르면 자사 펀드를 통해 이미 메이시스 지분을 일부 보유하고 있는 아크하우스 매니지먼트는 이러한 제안을 메이시스 측과 논의했다. 메이시스는 이사회를 열어 인수 제안을 검토한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회사 측 공식 입장은 나오지 않았다.

미 최대 백화점 법인인 메이시스는 백화점 매장 약 500개에 고급 백화점 체인인 블루밍데일즈 매장 32개, 블루밍데일즈 아울렛 매장 21개 등을 보유한 거대 유통 체인이다. 뷰티 전문 매장인 블루머큐리 매장도 158개 운영하고 있다. 매년 추수감사절에 뉴욕에서 진행하는 메이시스의 퍼레이드는 1924년부터 100년간 진행된 연례 행사로 미국인이 가장 기다리는 이벤트로 손꼽힌다.

그러나 메이시스 주가는 올 들어 15.8% 떨어졌다. 전고점인 2021년 11월 19일(34.71달러) 대비로는 반토막났다. 2015년 70달러 대비로는 4분의 1 수준이다.

미 백화점 산업은 2020년 팬데믹의 직격탄을 맞으면서 JC페니, 니만 마커스 등 대형 기업들의 줄파산을 겪었다. 각종 브랜드들을 매장에 입점시키는 한국과 달리 직매입 중심의 미 백화점들은 셧다운으로 인한 재고 부담을 버텨내지 못했다. 팬데믹 이후에는 e커머스의 급성장과 전문점 중심의 소비 패턴 변화 등으로 뒤처졌다.

메이시스 매출도 지난해 244억달러로 2014년 280억달러, 2021년 245억달러에 비해 감소했다. 3분기 동일 점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7% 줄었다. 이에 실적이 저조한 매장 구조조정 및 자체 브랜드 출시, 공급망 개선 등 자체적인 수익성 개선 노력을 해왔다.

이번 인수 제안을 놓고 메이시스의 유통 사업보다는 부동산 등 자산을 염두에 둔 투자라는 분석이 나온다. 메이시스는 이전에도 인수합병(M&A)될 운명에 놓였다. 2017년 캐나다의 허드슨베이가 메이시스 인수 의사를 타진했지만 최종 무산됐다. 메이시스가 보유한 수많은 부동산 자산이나 e커머스 사업부를 분사하라는 행동주의 펀드들의 공격도 지속적으로 받았다.

유통 투자자문사 트라이앵글 캐피탈의 공동창립자 리차드 케스텐바움은 “백화점 사업이 장기적으로 하락 추세인데 상장기업을 인수하는 상황에서는 회사 비즈니스나 구조의 급진적인 변화를 고려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다”며 “부동산 등 숨겨진 자산을 찾아서 매각하면 투자자는 즉각 수익을 낼 수 있고, 이후 회사를 큰 이익을 남기고 매각할 수 있다”고 포브스에 기고했다. 가치있는 부동산을 소유한 대형 소매업체가 투자사에 인수될 경우, 투자사들이 부동산 사업에 집중하는 동안 본업인 유통업 경쟁력을 잃을 수 있다는 지적이다.

그는 “경영진은 초기 제안에 저항할 가능성이 높지만 투자자들이 제안가를 향후 높일 수 있다”며 “투자자들이 인수에 성공하면 메이시스는 우리가 기억하는 유통업체로 남지 못할 가능성이 높다”고 내다봤다.

노유정 기자 yjroh@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