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서울대학교 캠퍼스타운 스타트업 CEO] 기구설계 자동화 소프트웨어 메테우스(METHEUS)를 제작하는 스타트업 ‘아이디어오션’

입력 2023-12-13 08:14   수정 2023-12-13 08:15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아이디어오션은 기구설계 자동화 소프트웨어 메테우스(METHEUS)를 제작하는 스타트업이다. 김중호 대표(31)가 2023년 7월에 설립했다.

서울대학교 기계공학부 박사 과정인 김 대표는 멀티피직스시스템 설계연구실 ‘IDeALab’에서 연구를 진행 중이다.

김 대표는 “IDeALab의 김윤영 석좌 교수님께서 세계 최초로 개발한 메커니즘 자율설계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로봇 및 기계장치를 자동으로 설계하는 소프트웨어를 만든다”고 말했다.

아이디어오션은 첫번째로 메커니즘 자율설계 소프트웨어인 METHEUS를 개발하고 있다.

“아이템의 이름은 불을 가져다준 프로메테우스에서 착안했습니다. 쓸모있는 메커니즘을 가져다주는 프로그램이라는 점에서 METHEUS라고 이름 붙였습니다. METHEUS는 기존에 사람이 일일이 CAD 프로그램을 통해서 로봇이나 기계를 설계하는 방식을 혁신하여 자동화합니다. 사용자의 설계 요구조건을 프로그램에 입력하면 자동으로 메커니즘 후보를 도출하고, 최적화까지 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를 개발 중입니다.”



김 대표는 “세계 최초로 출신 연구실에서 개발한 메커니즘 자율설계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는 점”이라며 “줄기세포와도 같은 단일 모델(SBM, Stem Bar/block Mechanism)을 통해 다양한 최적의 로봇 및 기계장치로 분화시킬 수 있는 모델을 이용해 소프트웨어에 탑재했다”고 말했다.

아이디어오션은 B2B 서비스로 대기업과 POC를 진행하면서 기술과 소프트웨어의 성능을 평가하고 있다. “좋은 성능을 내면 우리 회사의 레퍼런스가 됩니다. 레퍼런스를 통해 로봇, 모빌리티 대기업으로 판로를 개척할 예정입니다. 이번에 혁신상을 수상한 CES2024에 참가해 METHEUS를 처음 선보일 예정입니다.”

김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기술의 사업 가능성을 발견하신 것은 회사의 기술고문인 김윤영 석좌교수님입니다. 세계적인 석학인 김윤영 석좌교수님께서 국제학회에서 기술에 대해 발표할 때 글로벌 로봇, 중공업, 항공 기업에서 자율설계 기술에 대해 많은 관심을 가졌고 이를 통해 니즈와 사업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학창 시절 때부터 창업에 관심이 있었고 제가 특화한 기술로 창업하고 싶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이 잘 맞아떨어져서 기업을 설립하게 됐습니다. 예비창업패키지, 혁신창업실험실 사업, TIPS 등을 통해 자원을 마련했습니다.”

창업 후 김 대표는 “팀원들과 함께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고 소프트웨어가 작동하는 것을 보면서 보람을 느낀다”며 “우리가 직접 설계해서 제작과 납품까지 해 고객이 원하는 기능을 잘 사용하는 것을 볼 때 가장 뿌듯하다”고 말했다.

아이디어오션은 2023년 8월에 주식회사 퓨처플레이로부터 투자를 받았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김 대표는 “METHEUS를 성공적으로 개발해 로봇 및 기계설계 분야의 Digital Transformation을 달성하는 것이 목표”라며 “설계만 진행하는 것을 넘어서 직접 제품을 제작할 수 있는 인프라를 갖춰 스마트 다품종 소량생산 팩토리를 구현할 것”이라며 말했다. 덧붙여 “고객이 원하는 로봇과 기계장치들을 발 빠르게 최적 설계하고 제작해 경쟁력 있는 가격과 성능으로 제품을 제공하고 싶다”고 말했다.

아이디어오션은 아이템을 인정받아 서울대학교 캠퍼스타운 사업에 선정됐다. 서울대 캠퍼스타운은 대학과 지역이 협력해 대학 인근 지역의 경제 활성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서울대 캠퍼스타운사업단은 관악구, 서울시와 함께 대학의 인력과 기술을 지역으로 확산해 관악구 일대를 창업 밸리로 조성하고 있다. 사업단은 인근 지역인 대학동, 낙성대동을 양대 거점으로 거점센터를 마련했다. 이를 구심점으로 서울대의 인력과 기술력, 창업 인프라를 활용해 다양한 창업 프로그램과 지역상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캠퍼스타운 입주기업에는 창업 공간이 무상으로 제공되며 정기 기업설명(IR)과 데모데이 참가 지원, 서울대 교수진 기술 연계, 홍보, 경영·법률 맞춤형 컨설팅, 입주기업 커뮤니티 활동 지원 등의 혜택이 주어진다.

설립일 : 2023년 7월
주요사업 : 기구설계 자동화 소프트웨어 METHEUS 제작
성과 : 2023년 10월 TIPS 선정, 2024년 11월 CES 2024 혁신상, 2023년 5월 중기부 예비창업패키지 선정, 2023년 7월 과기정통부 실험실 특화형 창업선도대학 혁신창업실험실 선정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