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비대위원장" vs "100석도 못 얻을 것"

입력 2023-12-15 18:18   수정 2023-12-16 01:28


국민의힘 의원들이 15일 의원총회에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비상대책위원장에 적합한지를 두고 논쟁을 벌였다. 일부 친윤(친윤석열)계 의원이 한 장관을 추천하자 비윤(비윤석열)계는 현실 정치 경험이 없고 대통령 최측근이라며 반대했다. 정치 경험이 풍부한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과 중도 확장성을 갖춘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을 적임자로 꼽은 의원들도 있었다.
○한동훈 인선 놓고 고성 오가
국민의힘은 이날 오전 10시 의총을 열어 1시간45분가량 차기 비대위원장 인선 기준과 적임자 등을 논의했다. 의원 19명이 발언대에 올라 열띤 논쟁을 벌이면서 오전 11시로 예정됐던 재선 의원 회의는 취소됐다.

최대 화두는 한 장관 인선 여부였다. 첫 발언자로 나선 친윤 재선 김성원 의원은 “비대위원장을 중심으로 판을 흔들어야 한다”며 “위기를 뚫고 당을 총선 승리로 이끌 사람은 한 장관”이라고 한 장관을 비대위원장으로 추천했다. 친윤계로 분류되는 재선 김석기 의원도 “한 장관을 삼고초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친윤계는 아니지만 초선 비례대표인 지성호 의원도 한 장관을 추천한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자 비윤계 초선 김웅 의원은 “당 지지율이 낮은데 대통령 아바타인 한 장관으로 어떻게 총선을 치를 수 있느냐”며 “이러다가 100석 이하로 가서 대통령 탄핵당하는 꼴 보고 싶냐”고 한 장관 인선을 반대했다. 이 과정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대선 후보 시절 수행실장을 했던 이용 의원이 “여기서 왜 탄핵 얘기가 나오느냐”며 목소리를 높인 것으로 알려졌다.
○“부족한 정치 경험이 한계”
한 장관의 역할을 두고 의원들 생각은 엇갈렸다. 정치 경험이 부족하다 보니 한 장관보다 원 장관이 적임자라는 의견이 다수였다는 게 참석자들 얘기다. 한 초선 의원은 “한 장관은 비대위원장보다 오히려 선거대책위원장 등 다른 자리로 가는 게 낫다는 의견이 다수였다”며 “비대위원장은 원 장관이 적합하다는 얘기가 더 많았다”고 전했다. 수도권 4선의 김학용 의원도 의총에서 “수도권에서 승리하려면 한 장관은 안 된다”며 원 장관을 적임자로 꼽은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의 최측근이란 점도 한계로 꼽혔다. 수도권의 한 의원은 “한 장관은 정치 경험이 없는 데다 윤 대통령과 검찰 출신의 이미지가 겹쳐 중도층과 청년 표심을 가져오는 데 한계가 있다”고 말했다.

이날 일부 친윤계 의원이 한 장관을 추천했지만 당내 주류 세력인 친윤계 내에서 총의가 모인 것은 아니었다고 한다. 친윤계 핵심 인사는 “원 장관이나 한 장관으로 좁혀졌을 뿐 뚜렷한 기류는 없다”고 전했다.

○“尹에 쓴소리할 수 있는 사람 와야”

일부 의원은 수도권 승리를 위해 중도 확장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이용호 의원은 의총에서 “수도권 선거에서 승패가 나는데 중도 외연 확장이 가능한 사람이 와야 한다”며 “대통령과 신뢰가 있어서 ‘쓴소리’를 할 수 있는 사람이 비대위원장을 맡아야 한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를 두고 야권 출신인 김 위원장을 염두에 둔 발언이란 해석이 나왔다. 한 초선 의원도 “정치 경험이 많고, 중도 확장성의 이미지를 갖춘 분이 해야 한다는 말이 많았다”며 “직접 말은 안 했지만 김 위원장을 염두에 둔 것 같았다”고 했다.

여권 관계자는 “원 장관과 한 장관은 대권을 바라보고 있고, 비대위원장을 맡았다가 이번 총선에서 패배하면 대권 가도는 끝난다”며 “더불어민주당을 총선판에서 뒤흔들 인사는 김 위원장”이라고 했다. 다만 국민의힘 관계자는 “김 위원장은 민주당 출신인 데다 강한 쇄신을 할 것으로 예상돼 중진들의 반발이 매우 거셀 것”이라고 했다.

양길성/박주연 기자 vertig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