힘 빠진 친윤…'한동훈 추대론' 연석회의서도 결론 못내

입력 2023-12-18 18:21   수정 2023-12-19 01:39

국민의힘이 현역의원·원외 당협위원장 연석회의를 열어 비상대책위원장 인선을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친윤(친윤석열)계 주류가 띄운 ‘한동훈 비대위원장 추대’를 놓고도 의견이 엇갈렸다. 이를 두고 정치권에선 친윤계 입김이 과거보다 줄어들었다는 분석도 나왔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 겸 당 대표 권한대행은 18일 국회에서 연석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의견이 모아졌다고 표현하기보다는 중요한 의견 수렴 과정을 거쳤다”며 “필요한 절차가 남아있기 때문에 그 과정을 거치면 제가 판단하겠다”고 밝혔다.

200여 명이 참석한 연석회의는 새 비대위원장으로 누가 적합한지를 논의하기 위해 열렸다. 그간 당내에선 한 장관을 비롯해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김한길 국민통합위원장 등이 후보군으로 거론됐다.

이날 회의에선 한 장관 인선에 관한 논의가 주를 이뤘다. 한 장관 추대를 주장하는 쪽은 대중적 인지도와 대야 투쟁력, 비(非) 여의도 출신에서 나오는 참신한 이미지를 한 장관의 장점으로 꼽고 있다. 대다수 참석자는 한 장관을 총선 국면에 적극 활용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한다.

다만 후보 공천 등 총선 전 당을 이끌 비대위원장 자리가 한 장관에게 적합한지를 두고 이견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 참석자는 “한 장관 역할론에 대해 대부분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며 “다만 ‘선거 직전에 등판시키기 위해 아껴 써야 한다’ ‘선거대책위원장이 적합하다’는 의견이 오갔다”고 전했다. 이 밖에 비주류를 중심으로 ‘현실 정치 경험이 부족하다’ ‘대통령이 내리꽂았다는 프레임이 우려된다’ 등의 우려가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당내 의견이 좁혀지지 않자 정치권에선 친윤계의 힘이 빠진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한동훈 대세론’은 김성원 여의도연구원장, 김석기 최고위원 등 친윤계가 지난 15일 의원총회에서 주장하며 불기 시작했다. 지난 주말 일부 친윤 인사가 연석회의 참석을 앞둔 당협위원장을 상대로 물밑 설득 작업을 했다는 얘기도 나왔다. 이날 회의도 사실상 한 장관을 추대하기 전 ‘명분 쌓기용’이란 관측이 우세했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올 3월 전당대회에 나오려던 나경원 전 의원의 불출마를 위해 친윤계가 연판장을 돌려 관철한 것과 달리 이번에는 일사불란한 움직임을 찾기 어렵고 친윤계 주장에 대한 당내 반발도 크다”며 “그만큼 친윤계 인사들에 대한 당내 반감이 작지 않다”고 했다.

양길성/박주연 기자 vertig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