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눈 내리고 난 뒤…21일 매서운 한파 들이닥친다

입력 2023-12-18 23:35   수정 2023-12-18 23:42


찬 공기가 서해를 지나 한반도로 들어오면서 당분간 매서운 한파와 함께 많은 눈이 내릴 것으로 기상청이 내다봤다. 특히 21일에는 북극해에서 한반도까지 찬 공기가 직행하는 길이 열리면서 최근 한파보다 더 강한 한파가 찾아올 것으로 보인다.

18일 기상청에 따르면 19~20일 서울을 비롯한 수도권 대부분 지역과 강원 영서 지역에 1~3㎝의 눈이 내릴 전망이다.

예상 적설량은 경기 남서부와 충청권, 전라권(20일)은 1~5㎝, 전북 서부(20일), 충남 서해안 2~7㎝, 울릉도·독도·제주도 5~10㎝이며 예상 강수량은 제주도(5~20㎜)를 제외한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5㎜ 내외다.

이는 몽골을 거쳐 온 차가운 공기가 서해를 통해 한반도로 들어오면서 해기차(해수면 온도와 대기 온도 차이)가 크게 발생해 눈구름이 만들어졌기 때문이다.

기상청은 "19일 퇴근 시간에 눈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지난 주말 이미 많은 눈이 내린 경기도 남부와 강원도, 충청권, 전라권 지역은 제설에 특히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눈이 내리면서 19~20일 기온은 다소 오를 전망이다. 기상청은 19일 아침 최저 기온은 -14~0도로 전국이 영하권이지만, 낮 최고기온은 1~8도로 전날보다 포근할 것으로 예상했다. 20일도 아침 최저 기온은 -10~1도, 낮 최고 기온은 -6~4도로, 18일 오전까지 이어진 한파 특보는 대부분 해제된다.

그러나 기상청은 이번 주 후반, 더 강한 한파가 찾아올 것으로 예상한다. 한국형 수치예보 모델(KIM)의 예상 기압계 모식도에 따르면 절리 저기압은 약화하지만 20일을 전후해 공기의 흐름이 북극해에서부터 몽골 동부를 지나 한반도로 직접 이어지는 형태로 바뀐다. 우진규 기상청 통보관은 "북쪽에서 남하하는 찬 공기가 20일 재차 활성화돼 차가운 공기의 유입이 매우 강화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설명했다.

이에 따르면 이번 추위의 절정은 21일에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기상청은 중기 예보에서 21일 서울의 아침 최저기온을 -14도 전후로, 18일보다 2도 이상 낮을 것으로 보고 있다. 강원도 춘천은 -16도, 경기도 파주는 -18도까지 떨어질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은 "21일 전국 대부분 지역에 한파 특보가 발표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찬 공기가 급격히 들어오면서 해기차에 의해 눈구름도 나타날 전망이다. 기상청은 21~22일 충남 서해안과 전라권, 제주도 등 서남부 지역에 눈이 내릴 가능성이 있다고 발표했다. 강추위는 이번 주말까지 이어지고 기압계의 흐름이 바뀌면서 다음 주에는 평년 수준의 날씨로 회복될 것으로 기상청은 예상했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