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0억 대작 '경성크리처'…"한국형 슬픔의 정서 녹아" [종합]

입력 2023-12-19 12:29   수정 2023-12-19 12:30



'경성크리처'가 볼거리와 정서를 모두 사로잡는 작품이 될 수 있을까.

19일 서울시 용산구 한 스튜디오에서 진행된 넷플릭스 오리지널 '경성크리처' 제작발표회에서 연출자인 정동윤 감독이 "우리 드라마엔 슬픔에 정서가 녹아 있다"며 "그게 '경성크리처'만이 갖는 특이점이 될 거 같다"고 말했다.

'경성크리처'는 시대의 어둠이 가장 짙었던 1945년 봄, 생존이 전부였던 두 청춘이 탐욕 위에 탄생한 괴물과 맞서는 이야기를 담았다. '낭만닥터 김사부', '구가의 서' 등을 집필한 강은경 작가와 '스토브리그' 정동윤 감독이 의기투합하고, 배우 박서준, 한소희, 수현, 김해숙, 조한철 등이 출연한다.

정 감독은 "제가 VFX가 이렇게 많이 들어가는 작품을 촬영하게 될지 몰랐다"며 "그래도 일단 맡게 됐고, 도전하게 됐으니, 무조건 잘 만드는 게 책임이자 목표였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많은 영화, 드라마를 참고했지만, 결과적으로는 저희만의 크리처를 만들어야 낸다는 목표가 있었다"며 "크리처에 기원이 되는 것들을 하나씩 만들었고, 외형적인 모습이나 능력 발휘에 모든 역사가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렇게 이야기를 만들었고, 크리처에 시작이 되는 이야기가 저희 오프닝 타이틀에 녹아 있다"고 소개해 호기심을 자극했다.

흥행 불패 기록을 이어온 박서준이 경성 최고의 전당포 금옥당의 대주이자 제1의 정보통 장태상으로 분한다. 장태상은 흠잡을 데 없는 외모와 호기로운 성격, 능란한 처세술을 갖춘 북촌의 자산가로 애국이니 정의니 하는 것보다 오로지 돈에만 진심인 것처럼 보이는 인물. 박서준은 특유의 여유롭고 능청스러운 연기로 위트 있으면서도 강단 있는 캐릭터를 탄생시켰다.

"첫 촬영부터 고문 장면을 찍었다"며 "물을 계속 맞고, 젖어서 '이게 신고식인가' 싶었다"고 당시를 떠올렸다.

그러면서 "처음부터 고생 아닌 고생을 하는 장면이다 보니, '처음이 이렇다면 끝이 어떨까' 기대감이 들 정도로 강렬했다"며 "기대도 되고 '뭐가 잘못됐나' 싶기도 했다"고 너스레를 떨어 웃음을 자아냈다. 이어 "첫 장면부터 그런 장면을 찍으니 확 빠져들었다"고 작품에 몰두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한소희는 죽은 사람도 찾아낸다고 소문난 토두꾼 윤채옥으로 분한다. 윤채옥은 만주에서 경성으로 온 토두꾼으로 실종된 어머니를 찾기 위해 아버지와 토두꾼이 되었고 그렇게 10년이 흘렀다. 어머니가 있는 곳의 단서를 찾던 중 경성 제1의 정보통 태상과 맞닥뜨리고 서로가 찾는 것을 알아봐 주기로 거래를 한다.

한소희 역시 첫 촬영부터 상처를 입은 사연을 전했다. 한소희는 "머리가 풀리는 고속 촬영을 하면서 목을 반복해서 돌렸다"며 "찍다 보니 나중엔 담이 오더라"라고 털어놓아 놀라움을 자아냈다.

한소희는 그러면서 "다음날엔 목을 돌리지 못할 정도였다"며 "그렇게 감독님이 집요하게 촬영하셨기에 완성될 수 있었던 장면이었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이어 "'이게 첫 촬영인데, 마지막은 어떨까'라는 생각이 들긴 했다"고 덧붙여 웃음을 자아냈다.

부상에 대한 우려가 이어지자 한소희는 "원래 액션은 다친다. 다치지 않으면 다행이지만 적게 다치는 게 감사한 게 액션인 거 같다"고 말했다. 이어 "제가 간과했던 건, 제가 할 수 있는 것과 못하는 걸 구분했어야 했는데 그러지 못했다"며 "제가 몸을 불사지른다고 다 되는 건 아니더라. 액션을 좋아하지만, 그런 부분에 대한 고려를 좀 더 해야 할 거 같더라"라고 전했다.

부드러우면서도 강인한 얼굴, 깊은 눈빛까지 완벽한 비주얼 합을 자랑하는 박서준과 한소희는 1945년 봄, 각자의 사연으로 치열하게 살아가는 청춘의 얼굴을 그림과 동시에 서로에게 스며드는 로맨스 케미스트리도 선보인다.

두 사람은 "촬영장에서 쉽게 보지 못했다"고 말하면서 "그러다보니 마주치면 자연스럽게 애틋해졌다"고 로맨스 후일담을 전해 폭소케 했다.

한국을 대표하는 글로벌 스타로 자리매김한 수현이 일본의 귀족 부인 마에다 유키코로 분한다. 육군 준장 장군의 영애이자 경무관의 아내로 경성에서 누구보다 강력한 권력을 쥐고 있는 마에다는 태상과 서로 도움을 주고받는 친구지만 모든 의심이 향하는 곳, 옹성병원의 후원자이기도 하다. 수현은 특유의 도회적인 이미지로 귀족 부인인 마에다 캐릭터와 혼연일체 됐다는 평이다.

수현은 "일본어 압박감이 컸다"며 "그런데 슬프게도 일본어를 공부한 것에 비해 표준어를 못하는, 사투리가 심해 일본에 가면 말을 한마디도 못 하는 게 현실이다"고 전해 폭소케 했다.

매번 새로운 이미지 변신을 보여주는 김해숙이 금옥당의 집사 나월댁 역으로 묵직한 존재감을 알린다. 나월댁은 태상이 어릴 때부터 함께 해 온 가족 같은 존재로 태상이 없을 때 금옥당을 지키는 든든한 기둥이 되어준다. 김해숙은 금옥당 식구들을 따뜻하게 챙기면서도 누구도 함부로 대할 수 없는 카리스마로 무장한 나월댁을 멋지게 소화하며 압도적인 인상을 남길 예정이다.

김해숙은 "저도 시대극을 많이 했는데, 이번엔 정말 그 시간으로 들어간 느낌이었다"며 "그래서 촬영이 다 끝났다고 다 부술 때 너무 아까워서 '왜 그러냐'고 했다"고 말해 작품 속 비주얼에 대한 기대감을 높였다.

명품 신스틸러 조한철이 채옥의 아버지이자 베테랑 토두꾼 윤중원을 연기한다. 윤중원은 10년 전 실종된 아내의 단서를 쫓아 딸 채옥과 함께 만주에서 경성으로 왔다. 조한철은 내공 깊은 연기로 딸 채옥을 아끼는 다정한 모습과 하나의 목표를 위해 내달리는 결의에 찬 눈빛, 날렵한 액션까지 완벽하게 표현하며 극의 중심을 잡는다.

조한철은 "처음엔 이 역할을 주시나 했다"며 "악역이나 코믹한 역할을 많이 했는데, 제가 했던 것 중 가장 멋진 역할이라 많이 부담도 됐다"고 전해 웃음을 자아냈다.

한편 '경성크리처'는 파트1이 오는 22일, 파트2가 1월 5일 공개된다.

김소연 한경닷컴 기자 sue1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