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캐세이 손잡은 신세계면세점…"中일변도 시장 탈피할 것"

입력 2023-12-19 14:20   수정 2023-12-19 14:26

유신열 신세계디에프 대표가 “중국 일변도 시장을 탈피할 것”이라며 다국적 개별관광객 중심으로의 상품기획(MD) 대전환을 예고했다. 이를 위한 첫번째 단계로 선택한 것이 국내 면세업계 최초 해외 항공사와의 마일리지 사용 제휴다. 해외 항공사 우수고객들을 끌어들여 개별여행객 중심으로 빠르게 재편되고 있는 면세 시장을 선점하겠단 의도로 풀이된다.

신세계면세점은 19일 서울 소공동 웨스틴조선서울에서 홍콩 캐세이퍼시픽 항공과 업무협약을 갖고 캐세이퍼시픽의 마일리지 프로그램 ‘아시아마일즈’와의 제휴를 공식화했다. 이번 업무협약에 따라 아시아마일즈 회원들은 내년 2월부터 신세계면세점에서 구매금액 1000원당 1 마일리지를 적립받을 수 있다. 하루 4편 운항하는 홍콩발 인천행 캐세이퍼시픽 항공편을 탑승하는 탑승객 전원에겐 신세계면세점 쇼핑 지원금 등이 제공된다.

국내 면세업체가 해외 항공사와 업무협약을 맺은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신세계면세점의 목표는 전 세계 약 1000만명의 아시아마일즈 회원들을 신세계면세점 고객으로 만들겠단 것이다. 신세계면세점은 이번 마일리지 제휴로 매출이 연간 1600만달러(약 208억8500만원) 이상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내년도 전체 매출에서 개별 여행객이 차지하는 비중도 올해와 비교해 30% 늘리는 것이 목표다. 실제 한국문화관광연구원에 따르면 방한 외국인 관광객 중 개별관광객이 차지하는 비중은 지난 2019년 77.1%에서 올 3분기 85.0%로 빠르게 커지고 있다.


캐세이와의 제휴는 ‘따이궁’(중국인 보따리상) 의존도를 낮추기 위한 차원이기도 하다. 캐세이퍼시픽은 홍콩을 거점삼아 동남아~미주, 동북아~유럽, 대양주~유럽 노선 등에 주력하고 있다. 전체 승객의 상당수를 홍콩이 아닌 다른 국적의 환승객이 차지하고 있는 만큼 회원들의 국적도 홍콩·대만·동남아·영국 등 다양하다.

유 대표는 “코로나19 전 중국인 매출 비중이 85% 이상이었는데 따이궁이 대부분이었다”며 “엔데믹 이후 따이궁 매출이 줄고 한국을 찾는 외국인 관광객들의 국적도 다양해졌지만 면세점이 코로나19 이전만큼 회복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언제까지 중국 정상화만을 기다릴 수 있겠냐”며 “어떻게 새로운 MD를 설정할 지 굉장히 고민”이라고 덧붙였다.

유 대표는 향후 캐세이퍼시픽을 넘어 다양한 해외 브랜드와의 제휴도 확대해 나갈 것이라 밝혔다. 그는 “호텔 등 세계적인 점포망을 갖추고 있는 다양한 서비스 업종들과도 제휴를 확대해나갈 것”이라며 “확정지어서 말할 순 없지만 중국 항공사들과도 비슷한 제휴를 할 계획이 있다”고 말했다. 마찬가지로 캐세이퍼시픽은 신세계면세점 뿐 아니라 신세계그룹 다른 계열사들과의 협업도 논의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신세계면세점은 해외 브랜드들과의 제휴를 확대하는 동시에 해외 점포도 만들 겠단 계획이다. 유 대표는 ‘캐세이퍼시픽이 거점을 두고 있는 홍콩 첵랍콕공항 면세사업권 입찰에도 관심을 갖고 있느냐’는 질문에 “당연히 여러 조건이 맞다면 도전해볼 가치가 있는 공항이라고 생각한다”며 홍콩 등 해외로의 점포망 확대 가능성을 열어뒀다. 이어 “내년이면 인천공항 사업장이 많이 안정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거기서 비축한 힘으로 해외 진출을 검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