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선거의 해, 친환경 관련주의 운명은

입력 2024-01-05 06:00   수정 2024-03-13 10:00

[한경ESG] 투자 트렌드



바야흐로 선거의 해다. 대만 총통 선거를 시작으로 한국의 총선, 연말 미국 대선까지 빅 이벤트가 줄지어 있다. 승자가 누구인지에 따라 투자 방향도 달라진다. 선거를 앞두고 각 후보가 쏟아낸 정책의 여파다. 전문가들이 입을 모아 갑진년 투자 키워드로 ‘선거’를 꼽은 이유이기도 하다.

특히 정책에 따라 부침을 겪는 ESG 투자에서 선거는 반드시 살펴야 할 요소다. 바이든 정부의 친환경 정책을 비난하고 있는 맞수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과 연임에 도전하는 조 바이든 현 대통령의 연말 한판 승부가 대표적 이벤트로 꼽힌다. ESG 투자자들이 살펴봐야 할 선거 포인트를 짚어봤다.



바이든 연임하면 증시 10% 뛴다

〈주식 트레이더 연감〉을 펴낸 미국의 예일 허시는 새로운 대통령이 선출될 때마다 임기 첫해 약한 흐름을 보이던 증시가 점차 회복돼 3년 차에 정점을 찍고 임기 마지막 해에 하락한다고 분석했다(그는 산타 랠리라는 용어를 처음 사용한 인물이다). 임기 초반 자신이 구상했던 정책에 몰입하고 자신을 당선시킨 사람에게 집중하다 집권 후반기에 접어들수록 재선을 위해 경기부양에 힘쓰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그는 “대통령의 정치 성향과 상관없이 결과는 상당히 일관적”이라고 봤다.

리 볼 찰스 슈왑 연구원의 연구 결과도 비슷한 흐름을 보인다. 1933년부터 2015년까지 S&P500 기준 연간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S&P500 지수는 임기 1년 차에 평균 6.7% 상승했다. 이듬해 5.8% 상승하며 부진한 흐름을 보이던 증시는 3년 차에 16.3%의 상승률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 해에는 첫해와 마찬가지로 평균 6.7% 올랐다. 1933년 이후 S&P500의 평균 상승률은 6.34%다. 법인세와 소득세 감세 등을 펼치며 임기 첫해 S&P500 지수가 20% 가까이 상승했던 트럼프 정부 역시 3년 차에 상승률(28.9%)이 가장 높았다는 분석이다.

현직 대통령이 연임을 위해 선거에 뛰어들었을 때 증시가 더욱 탄력을 받았다는 분석 결과도 있다. 1990년 이후 선거에서 현직 대통령이 재선에 나섰을 때 다우지수는 평균 8.8% 상승했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 5.1% 오르는 데 그쳤다. 재선에 성공할 경우 다우지수 상승률은 10% 넘게 뛰었다. 연임을 위해 각종 부양책을 내놓은 덕이다.

극명하게 엇갈리는 환경 정책

증시가 오른다고 모든 종목이 오를 순 없다. 수혜 종목을 찾아 나선 투자자들이 벌써부터 발빠르게 움직이는 이유다. 바이든과 트럼프가 정면으로 맞붙는 친환경 분야는 성적표가 극명하게 엇갈릴 것으로 예상되는 분야다. 인플레이션 감축법(IRA)을 통해 자신의 색깔을 여실히 드러낸 바이든에게 맞서 전면 재검토를 선언한 트럼프의 당락에 따라 기상도가 바뀌기 때문이다. 업계에서는 트럼프 전 대통령이 당선될 경우 바이든 정부의 주요 정책이 방향을 전환할 것으로 보고 있다.




우선 트럼프 전 대통령은 그의 공약인 ‘어젠다 47’을 통해 자동차 연비 규제와 친환경차 의무 판매 비중을 없애겠다고 선언했다. 친환경에너지 지원책을 대거 폐기하겠다고 밝힌 셈이다. 미국 등을 중심으로 친환경차 전환을 가속화하던 글로벌 트렌드가 급선회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오는 이유다. 실제 금리인상 등 변수가 아니었다면 바이든 정부의 기조에 따라 관련 친환경주가 수혜를 입을 것이라고 예상한 이들이 다수였다. 전문가들은 “트럼프 당선 시 미국 우선주의가 심화되고 친환경을 포함한 ESG 정책이 후퇴할 수 있다”고 우려하고 있다.

반면 바이든 정부가 연임에 성공할 경우 그간의 기조를 이어 친환경 관련 각종 보조금이나 세제 혜택이 확대될 것이란 전망이다. 안예하 키움증권 연구원은 “바이든 행정부의 정책으로 ESG 금융시장이 확장해온 점을 감안하면, 공화당 후보로 거론되는 트럼프의 당선은 ESG 금융시장을 약화시킬 수 있는 리스크가 될 수 있다”며 “다만 트럼프 혹은 공화당이 승리할 경우에도 IRA법 등이 폐지되기에는 정치구조상, 경제구조상 쉽지 않다”고 덧붙였다.

특히 친환경 관련주와 관련해서는 “주가를 움직이는 주원인은 정부 정책과 금리하락”이란 평가다. 하인석 KB증권 연구원은 “정부 정책은 화석연료에 대한 규제 또는 친환경 산업에 대한 지원을 의미하는데, 수요를 확대함으로써 관련 기업의 매출을 증대하는 것과 세제 지원을 통해 법인세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것 등을 의미한다”며 “반면, 금리하락은 자금조달 환경을 개선함으로써 친환경 기업에 대한 투자가 확대될 수도 있고, 친환경 기업이 직접투자를 확대할 수도 있기에 낮은 금리로 대출받을 수 있어 수익성이 개선되는 효과가 나타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친환경 관련주의 주가 결정 요인에서 정부 정책이 가장 주목받는 것은 2024년 11월 대선에서 트럼프의 당선 가능성이 거론되기 때문”이라며 “바이든 대통령의 취임 전후 트럼프 대통령 때와 정책 방향이 가장 극명하게 달라진 것이 친환경 분야”라고 지적했다.





기후변화 대응은 거대한 물결

다만 업계에서는 지난해 경험한 최악의 폭염 등으로 미루어볼 때 여전히 친환경을 중심으로 한 ESG 투자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라고 보고 있다. 정치적 이슈를 무시할 수는 없지만, 쉽사리 저항할 수 없는 거대한 물결이라는 설명이다. 방인성 유진투자증권 연구원은 “앞으로 5년 안에 기온은 산업화 이전 수준보다 1.5℃ 이상 상승할 가능성이 크다”며 “2015년 파리협정에도 불구하고 목표와 실행에는 현격한 격차가 존재하기에 목표 달성을 위한 근본적 변화와 혁신으로 배출량을 줄여야 한다”고 밝혔다.

실제 지난해 여름은 지구 평균 표면 온도가 예년보다 0.66℃ 높은 16.77℃로, 관측 사상 가장 높았다. 유진투자증권은 이런 흐름에 맞춘 상장지수펀드(ETF) 투자법을 추천하기도 했다. 기후변화에 따른 iShares Paris ? Aligned Climate MSCI USA ETF(PABU)의 경우 미국 MSCI 지수 중 총기, 무기, 원자폭탄, 원유와 가스, 석탄 채굴 등에 대한 기업을 제외하고 ESG 평가를 통해 투자 기업을 추렸다. 또 다른 추천 종목인 Nuveen Global Net Zero Transition ETF(NTZG)의 경우 글로벌 제로 탄소배출에 기여할 수 있는 기업에 투자한다.

박재원 한국경제 기자 wonderfu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