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에서 순찰로봇 운영하는 뉴빌리티…당근의 올해 중고거래 1억 7300만 건 [Geeks' Briefing]

입력 2023-12-21 13:46   수정 2023-12-21 13:52

이 기사는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한경 긱스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한국경제신문의 프리미엄 스타트업 미디어 플랫폼 긱스(Geeks)가 21일 스타트업 뉴스를 브리핑합니다.


뉴빌리티, 송도 센트럴파크서 스마트시티 순찰로봇 운영
실내외 자율주행 로봇 서비스 플랫폼 뉴빌리티가 인천 송도에서 스마트시티 순찰로봇을 선보인다. 뉴빌리티는 SK쉴더스, 인천경찰청,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인천스마트시티와 안전하고 스마트한 인천시 구현을 위해 업무협약(MOU)을 맺고 순찰로봇 시범운영을 시작했다. 이번 협약은 민관 협력을 바탕으로 첨단 기술을 통해 새로운 범죄유형 및 위협에 대응 가능한 치안 환경을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협력의 첫 단계로 송도 센트럴파크에서 시범 운영되는 순찰로봇은 주야간 24시간 위험지역 자율순찰 및 시설 안전점검의 역할을 수행한다.

기보, 한국전자출판협회와 업무협약 체결
기술보증기금은 21일 한국전자출판협회와 '국가 지식경쟁력 강화 및 전자출판 산업의 혁신성장 지원을 위한 상생 파트너십 포괄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최근 미디어 기술의 발전으로 웹툰과 웹소설 등 전자출판시장이 크게 활성화하면서 양 기관이 관련 산업의 우수 기획 및 제작기업을 발굴하여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에 따라 협회는 전자출판 관련 우수기업을 발굴하여 기보에 추천하고 기보는 협회가 추천한 기업에 대해 금융지원 및 직접투자, 벤처, 이노비즈 등 비금융평가, 콘텐츠 지식재산권 보호, 기술신탁 등 맞춤형 서비스를 지원해 전자출판 산업의 혁신성장을 견인할 계획이다.

당근, 올 한 해 중고 거래 1억 7300만 건 연결
지역생활 커뮤니티 당근이 2023년 한 해를 돌아보는 연말결산 데이터를 공개했다. 당근의 누적 가입자 수는 12월 기준 3600만 명을 넘어섰다. 월간 이용자 수(MAU) 1900만 명에 육박한다. 2023년 한 해 동안 당근에서 중고거래로 이뤄진 연결 건수는 1억 7300만 건이다. 이 중 이웃과 따뜻한 마음을 주고받은 나눔 건수는 전년 대비 30%가량 증가한 1300만 건에 이른다. 한 해 동안 가장 많은 나눔을 한 이용자는 무려 1661번이나 이웃에게 따뜻함을 선사했다. 매너온도 99도를 달성한 이용자도 1만 2525명인 것으로 확인됐다.


나우로보틱스, ‘제60회 무역의 날’ 백만불 수출의 탑 수상
나우로보틱스가 지난 13일 송도 컨벤시아에서 열린 인천 무역의 날 시상식에 백만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나우로보틱스는 2016년에 설립됐다. 자동화 구축을 돕는 산업용 로봇과 물류로봇을 개발하고 제조해 대기업 및 중견·중소기업에 판매하는 로보틱스 전문 기업이다. 직교로봇, 다관절 로봇, 스카라 로봇, 물류로봇 등으로 구성된 제품 라인업은 기술력을 인정받아 국내를 넘어 글로벌 시장에서도 판매되고 있다. 나우로보틱스는 올해 5월에 글로벌 시장 진출을 위해 동유럽 지사를 설립하고 유럽에 시장 공략에 힘을 쓰고 있다. 내년까지 북미, 남미, 동남아시아 시장에서도 나우로보틱스의 제품을 만날 수 있게 투자할 계획이다.

우아한청년들, ‘우아한 배달 백과사전’ 배포
'배달의민족'의 물류 서비스를 전담하는 우아한청년들은 신규 배달 라이더가 배민커넥트 플랫폼에 안정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지침서 ‘우아한 배달 백과사전’을 제작·배포했다. 배달산업의 건강한 발전을 위해 모든 라이더를 대상으로 공개한 우아한 배달 백과사전은 배민커넥트 공식블로그에서 누구나 볼 수 있다. 배달 관련 모든 노하우를 한 곳에 담은 우아한 배달 백과사전은 그동안 배달을 시작하고 싶지만 정보가 부족해 망설였던 초보자나 배달을 부업으로 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위해 맞춤형 가이드로 제작됐다. 배민커넥트 앱 설치·가입부터 시작해 배달 시작-전달 완료 과정까지 모든 단계를 상세히 안내하고 있다.

리디, 일 거래액 34억원 달성
콘텐츠 플랫폼 기업 리디는 지난 19일 일 거래액 34억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올해 리디는 콘텐츠 사업 선순환에 집중했다. 핵심 IP의 장르 확장을 통해 원작과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했다. 웹툰 ‘품격을 배반한다’는 공개와 동시에 실시간 인기 순위 1위에 올랐으며, 원작 웹소설과 e북의 일주일간 거래액이 웹툰 공개 전주 대비 각각 819%, 3,119% 증가하며 큰 성과를 기록했다.



왓챠, ‘왓챠피디아 연말결산 2023’ 개시
왓챠가 연말을 맞아 한해의 콘텐츠 감상 기록을 정리하는 ‘왓챠피디아 연말결산 2023’ 페이지를 21일 오후 2시에 열었다. 왓챠피디아 연말결산은 1년간 영화, TV 드라마 등 내가 평가한 콘텐츠들을 분석해 나의 콘텐츠 감상 취향과 특징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한 기능이다. 지난 2016년부터 왓챠피디아와 왓챠 앱 및 웹페이지에서 진행해 왔으며, 왓챠만의 감성이 담긴 감각적인 디자인과 위트 있는 문구로 이용자들로부터 호평을 이끌어냈다.

젠젠에이아이, 45억원 프리 시리즈 A 투자 유치
AI 기술 스타트업 젠젠에이아이가 45억원 규모의 프리 시리즈 A 투자를 유치했다. 지난해 4월 시드 투자를 포함한 누적 투자금은 총 53억원이다. 이번 투자에는 스마일게이트인베스트먼트와 DSC인베스트먼트, 산업은행, 스톤브릿지벤처스, HL만도, 이노와이어리스 등이 참여했다. 2022년 1월에 설립된 젠젠에이아이는 AI 합성데이터 솔루션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자체 개발한 도메인 특화 생성형 AI 기술을 활용해 AI 학습에 필요한 데이터를 만든다. 이미 수집된 데이터를 다른 형태로 변환하거나 합성하고, 완전히 새로운 데이터를 생성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데이터 수집에 소요되는 기간과 비용을 큰 폭으로 줄일 수 있다.

스파크랩, 제조 생산성 향상 AI 솔루션기업 앰버로드에 시드 투자
스타트업 엑셀레이터 스파크랩이 AI 기반 제조 공정 생산성 향상 솔루션 기업 앰버로드에 투자했다. 이번 투자는 스파크랩을 포함해, 대경기술지주, 디캠프, 와이앤아처가 참여했으며 전체 투자 금액은 9억원이다. 앰버로드는 스마트 제조 스타트업으로 제조업 현장에 즉시 도입이 가능한 AI 기반 데이터 분석 솔루션과 실시간 AI 모델 운영관리 솔루션인 ‘마이너 리포트’를 개발해 운영 중이다.

트립비토즈, ‘2023 관광벤처의 날’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수상
트립비토즈가 ‘2023 관광벤처의 날’ 행사에서 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을 받았다. ‘2023 관광벤처의 날’은 문화체육관광부 주최하고 한국관광공사 주관으로 진행되는 ‘관광벤처의 날’ 행사다. 관광 분야 관계자들이 모여 교류하고 업계의 발전 가능성을 모색한다. 트립비토즈는 2023년 한 해 동안 외국인 여행자들을 상대로 외화 매출을 비롯한 전체 거래액 1300억원을 달성한 성장성, 사용자 숏폼 동영상 기반의 커뮤니티와 호텔 예약 커머스를 융합한 독창성, 여행지 탐색부터 회고까지 파편화되어 있던 시장을 일원화시킨 혁신성 등 한국 관광산업 발전의 기여를 인정받았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