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인천대학교 예비창업패키지 선정기업] 효율적인 여가 활동을 위한 아웃도어 가구 브랜드를 만드는 스타트업 ‘뮤트인’

입력 2023-12-26 14:39   수정 2023-12-26 14:40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뮤트인(mute_in)은 효율적인 여가 활동을 위한 아웃도어 가구 브랜드를 만드는 스타트업이다. 나윤정 대표(27)가 2023년 7월에 설립했다.

“뮤트인은 일상의 소음을 줄인다는 뜻으로 소비자분이 제품을 사용할 때 일상에서 벗어나 새로운 휴식을 느꼈으면 하는 마음을 담았습니다. 제품디자인을 전공하며 저만의 아이템을 만들어보고 싶어 좋아하는 캠핑으로 아이템을 기획하게 됐습니다.”

뮤트인의 대표 아이템은 두 개의 의자로 분리와 결합을 할 수 있는 캠핑웨건인 ‘코웨건’이다. 이동할 때는 짐을 싣는 캠핑웨건으로 사용하고, 두 개의 의자로 분리해 사용할 수 있는 2in1 제품이다. 단품은 미니 웨건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두 개를 결합하면 대형 웨건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캠핑 외에도 피크닉이나 산책, 여행지로 자유롭게 이동하고 어디서든 앉아서 사용할 수 있다.

나 대표는 “코웨건의 경쟁력은 다기능 캠핑용품”이라고 말했다. “캠핑족들은 매번 캠핑을 떠날 때마다 짐과의 전쟁을 치릅니다. 짐의 경량화와 부피 축소 등을 원합니다. 코웨건은 많은 짐을 쉽게 옮길 수 있는 웨건과 여분의 의자를 챙겨가는 캠핑족을 위해 2개의 캠핑의자를 결합한 제품으로 캠핑족의 짐에 대해 불편함을 줄여주는 제품입니다. 누구나 어디서든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캠핑웨건에 유모차의 기능을 더한 승용웨건의 경우, 어린아이들만 승용이 가능하며 웨건 안에 앉아 있어야 하기 때문에 움직임이 자유롭지 못합니다. 코웨건은 어린아이들부터 고령자들까지 남녀노소 승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제품이 개별적인 2개의 의자로 분리되면서 여행지에서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뮤트인은 현재 시제품을 제작하고 있는 단계로 소비자에게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통해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 “캠핑용품점을 운영하는 사장님들과 캠핑용품 박람회 방문객 등 캠핑족들의 실제 경험을 통해 인사이트를 얻고 있습니다. 자사 제품에 대한 선호도, 가격 민감도 등을 통해 기존에 세웠던 가설을 검증하며 제품을 보완하고 추가적인 마케팅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시제품 제작 이후에는 SNS를 활용해 코웨건 서포터즈를 모아 코웨건을 직접 사용한 후기와 피드백을 요청할 예정입니다.”

코웨건은 2번의 시제품 단계를 거쳐 3번째 설계고도화와 시제품 제작을 앞두고 있다. 나 대표는 “뮤트인을 대표할 추가적인 라인업도 함께 기획하고 있다”며 “소비자에게 빠르게 다가갈 수 있도록 양산을 위한 투자유치도 준비 중”이라고 말했다.

나 대표는 어떻게 창업하게 됐을까. “캠핑을 즐기는 사용자들에게 효율적인 캠핑·여행용 제품을 제공하고 싶어서 창업에 도전하게 됐습니다. 인천대 창업동아리 지원금을 시작으로 2023 예비창업패키지와 청년 소셜벤처 등에 선정되어 자본금을 확보했습니다.”

창업 후 나 대표는 “기획했던 제품이 점차 실현되는 과정을 보는 것에서 보람을 느끼고 있다”며 “제품의 사용성을 소비자들이 찾아주고 공감할 때, 그리고 제품 출시를 기다리겠다고 말해주는 사람들을 보며 창업을 진행할 힘을 얻고 있다”고 말했다.

뮤트인은 아이템을 인정받아 인천대학교 예비창업패키지 사업에 선정됐다. 예비창업패키지는 참신한 아이디어, 기술을 가지고 창업을 준비 중인 예비창업자의 성공적인 창업 사업화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선발된 예비창업자에게는 최대 1억원(평균 5000만원)의 사업화 자금과 창업 준비와 실행 과정에서 필요한 교육 및 멘토링을 제공한다.

“인천대학교 예비창업패키지를 통해 2번의 설계 및 시제품 고도화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제조업 특성상 소비자에게 제품을 출시하기 전, 시제품을 여러 번 만들어야 하는데 그때마다 많은 자금이 필요합니다. 이를 예비창업패키지 지원금을 통해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예비창업패키지에서 제공한 창업 교육과 여러 대표들과의 네트워킹을 통해 다양한 정보와 조언 그리고 실무적 시야를 얻을 수 있어 많은 도움이 됐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나 대표는 “내년 코웨건을 출시해 소비자의 편안하고 즐거운 휴식을 위한 아웃도어 가구 브랜드로 자리 잡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23년 7월
주요사업 : 캠핑용품 제조업
성과 : 2023 예비창업패키지 정부 지원사업 선정, 청년 소셜 벤처 선정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