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3년생 동갑내기 한동훈·강위원…너무 다른 여야의 세대교체

입력 2023-12-25 15:21   수정 2023-12-25 15:33

여야가 내년 총선을 앞두고 내세우는 '97세대(1990년대 학번·1970년대 출생) 교체론'이 중도층을 향한 소구력에서 차이가 크다는 분석이 나온다. 국민의힘은 실력을 앞세우며 젊고 혁신적인 이미지를 강조하고 있지만, 더불어민주당은 당 혁신이 운동권 사이의 공천 갈등으로 나타나고 있어서다.


최근 정치권에서 97세대를 상징하며 세대교체를 주도하는 인물은 한동훈 전 법무부 장관이 대표적이다. 26일 국민의힘 비대위원장 취임을 앞둔 한 전 장관은 "여의도 300명이 아니라 5000만 명의 문법을 쓰겠다"(지난달 21일 대전)며 차별화된 정치를 예고했다. 당내에선 한 전 장관을 중심으로 한 ‘'789(1970~1990년대생)' 비대위 요구도 나온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한 전 장관은 어법이나 패션 감각 등에서 젊은 세대가 공감할 만한 요소를 두루 갖춘 인물"이라며 "세대교체에 부합하는 인물상"이라고 설명했다.

'윤석열 사단' 출신 검사라는 배경과 거리를 두려는 '소신' 이미지도 차별화된 점으로 꼽힌다. 한 전 장관은 지난 19일 "공공선을 추구한다는 한 가지 기준으로 살아왔다”며 “누구도 맹종한 적 없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라며 '윤석열 아바타' 비판에 대해 선을 그었다. 윤재옥 국민의힘 대표 권한대행도 "한 전 장관은 (윤 대통령과) 신뢰 관계가 있기 때문에 소통의 질이 훨씬 좋아지고, 진솔한 소통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한 전 장관의 발언에 힘을 실었다.

황태순 정치평론가는 "한 전 장관은 압도적인 화제성을 지니고 있지만 궤를 같이하는 당내 세력은 눈에 띄지 않고 있다"며 "부동층들이 상대적으로 기대감을 더 크게 느낄 수 있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에선 한국대학총학생회연합(한총련) 출신인 강위원 더민주혁신회의 공동대표가 전국대학생대표자협의회(전대협) 중심 86그룹 당 지도부의 퇴진을 주장하고 있다. 하지만 민주당의 97세대 교체론이 외연 확장에 이르기엔 한계가 뒤따른다는 분석이 나온다.

우선 운동권이라는 배경이 혁신과는 동떨어진 낡은 이미지에 가깝다는 지적이다. 학생운동이 정치·사회적 운동을 주도하며 중도층의 공감을 이끌어내기 어렵다는 것이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운동권 족보로 볼 때 한총련 이후 세대를 찾기가 어렵다"며 "혁신적인 세대교체를 위해서라면 학생운동을 과감히 끊어내야 한다"고 진단했다.

한총련 출신들을 둘러싼 범죄 연루 의혹도 문제 요인으로 꼽힌다. 강 위원장은 지난 2018년 광주 광산구청장 출마를 준비하다 과거 성추행 사건이 공론화되면서 출마를 포기했다. 1997년 한총련 간부들이 선반 기능공 이석 씨를 경찰 프락치로 몰아 15시간 감금·폭행해 숨지게 한 '이석 치사 사건' 발생 당시엔 한총련 의장을 지냈다. 앞서 지난 15일엔 한총련 출신인 정의찬 당 대표 특보가 '이종권 고문치사 사건'에 가담해 유죄 판결을 받은 사실이 뒤늦게 드러나면서 공천 판정이 적격에서 부적격으로 바뀌기도 했다.

이에 대해 한 정치평론가는 "세력화는 됐지만, 경쟁력이 없는 한총련 출신들이 친명(친이재명)계를 자처하며 강성 지지층을 등에 업으려고 하는 상황"이라며 "이들이 주장하는 세대 교체론은 공천을 둘러싼 주도권 싸움으로 비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97세대 교체론이 운동권 출신 간의 이전투구처럼 보일 수 있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원종환 기자 won040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