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타 대신해 40년간 아이들 편지에 답장 쓴 '독일 천사'

입력 2023-12-26 02:41   수정 2023-12-26 02:42


40년째 성탄절마다 산타클로스 앞으로 편지를 보낸 아이들에게 답장을 쓰는 독일의 한 마을 우체국이 화제다.

23일(현지 시각)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WP)에 따르면 독일 동부 브란덴부르크주 작은 마을 힘멜포르트에 위치한 한 우체국은 올해까지 40년 동안 매년 산타 앞으로 편지를 보내는 아이들에게 답장을 꼬박꼬박 하고 있다.

'산타표 답장'은 39년 전 한 우체국 직원으로부터 시작됐다. 1984년 12월 힘멜포르트 우체국에서 일하던 코넬리아 마츠케(64)는 우편물 분류실에서 동베를린과 작센의 어린이들이 산타클로스에게 보낸 편지 두 통을 발견했다.

매년 성탄절이면 어김없이 산타에게 소원을 비는 편지가 도착했지만, 그의 동료들은 봉투도 뜯지 않고 버리기 일쑤였다. 그러나 "도저히 그 편지들을 버릴 수 없었다"는 마츠케는 산타를 대신해 '천사' 명의로 답장했다. 아이들에게 크리스마스의 환상과 신비를 선물하고 싶은 마음에서였다.

그의 답장은 금세 입소문을 탔다. 다음 해 답장할 편지가 75통으로 불어났다. 1990년엔 동독과 서독의 통일과 함께, 독일 전역에서 편지가 발송됐다. 성탄절 직전까지 하루 최대 2000통이 밀려들기도 했다.

산타의 답장을 기다리는 아이들이 늘어나자 독일 최대 우편 기업 도이치포스트가 나섰다. 도이치포스트는 1995년 보조 인력 2명을 둔 것을 시작으로, 지금은 한 해 20명씩 '산타 도우미'를 고용하고 있다.

11월 중순부터 크리스마스 분위기로 꾸민 우체국의 한 방에서 황금빛 가운을 입은 '천사' 4명이 테이블에 앉아서 아이들이 크리스마스이브 오후까지 답장받을 수 있도록 답장 편지를 쓴다.

아이들의 편지도 매년 30만 통가량으로 폭증했다. 독일뿐 아니라 중국, 폴란드, 체코 등 해외 59개국에서도 1만 7000통의 편지를 부친다. WP는 "미국 어린이들도 북극(의 산타에게 편지 보내는 것)을 포기하고 합세했다"고 보도했다.

독일 슈피겔은 올해 접수된 30만 통의 편지 속에 가장 많았던 소망은 '세계 평화'였다고 전했다. 안케 블렌 도이치포스트 대변인은 "예년보다 눈에 띄게 많은 어린이가 세계 평화를 염원했다"고 말했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