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년 석탄발전소 폐쇄는 불가능"…獨산업계, 정부 압박

입력 2023-12-26 11:30   수정 2023-12-26 11:46

이 기사는 국내 최대 해외 투자정보 플랫폼 한경 글로벌마켓에 게재된 기사입니다.




독일 산업계에서 "정부의 석탄화력발전소 폐쇄 목표는 비현실적"이라는 비판이 제기됐다. 최근 독일 전력당국 등은 "대안 없는 석탄발전소 폐쇄는 전력 공급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우려를 계속 내놓고 있다.

독일산업협회(BDI)의 지그프리트 루스부엄 회장은 25일(현지시간) DPA통신에 "정부의 석탄화력발전소 폐쇄 목표 시점인 2030년 이후에도 석탄을 계속 태워야 할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BDI는 지멘스에너지 등 독일 대기업들의 로비 단체다. 그는 "다른 발전소들의 예비 용량이 충분하지 않아 석탄화력발전소를 더 오래 가동해야 하는 상황에 처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짜증나는 일"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독일 정부는 2030년까지 발전시장에서 석탄을 단계적으로 퇴출하기 위해 풍력과 태양광 등 재생에너지 투자를 대폭 늘리고 있다. 공식 목표 시점보다 8년 앞당겨 석탄을 없애겠다는 포부를 내세운 것이었다. 다만 바람이나 햇빛이 약할 때를 대비해 가동시킬 가스화력발전소 등 대체 에너지원에 관한 전략도 함께 수립돼야 했다. 독일 정부와 업계가 그 대안으로 꼽은 게 가스화력발전소다. 초기에는 천연가스로 운영하다 나중에는 수소로 전환 가동될 수 있게 설계할 수 있다는 점에서다.

하지만 대체 발전소 전략이 미흡하다는 지적이다. 이에 에너지 기업들은 1년 중 가동률이 낮을 것으로 예상되는 대체 발전소들의 낮은 수익성 등을 우려해 관련 투자를 꺼리고 있다. 루스부엄 회장은 "독일 정부가 현재 제시하는 인센티브로는 기업들이 대체 가스화력발전소 등을 지을 만한 유인이 충분하지 않다"고 강조했다. 그는 "재생에너지 확대에 찬성하지만, 정직하게 말하면 재생에너지에는 '백업'이 필요하다"며 "하지만 우리가 충분한 전력 저장 용량을 확보하려면 아직 한참 멀었다"고 지적했다.

지난주 독일 유니퍼, EnBW 등 에너지 대기업들은 자사의 일부 석탄발전소들에 대해 "예상보다 더 오래 운영하겠다"고 잇달아 발표했다. 앞서 "2031년 3월 이전에 석탄발전소를 폐쇄하는 것을 금지한다"는 독일 전력당국인 연방네트워크청의 결정에 앞장서 호응한 것으로 풀이됐다. 독일 연방네트워크청은 "대체 발전소 없는 석탄발전소 폐쇄는 전력의 안정적 공급에 악영향을 준다"며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김리안 기자 knr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