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이재명의 민주당' 나라 망치는 것 막아야"

입력 2023-12-26 16:09   수정 2023-12-26 16:20


한동훈 신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6일 취임 일성으로 "이재명 대표의 민주당이 운동권 특권 세력과 개딸(이재명 대표 강성 지지층) 전체주의와 결탁해 자기가 살기 위해 나라를 망치는 것을 막아야 한다"고 밝혔다. 한 위원장은 내년 총선에서 지역구 후보로도, 비례대표 후보로도 출마하지 않겠다고 선언했다.
"다수당 폭주 막고 운동권 특권 정치 청산해야"
한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중앙당사에서 열린 비대위원장 취임식에서 "중대범죄가 법에 따라 처벌받는 걸 막는 게 지상 목표인 다수당이 더욱 폭주하면서 이 나라의 현재와 미래를 망치는 것을 막아야 한다"며 "그런 당을 숙주 삼아 수십년간 386이 486, 586, 686 되도록 썼던 영수증 또 내밀며 대대손손 국민들 위에 군림하고 가르치려 드는 운동권 특권정치를 청산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특히 이재명 민주당 대표와 이 대표의 강성 지지층인 소위 '개딸'을 겨냥해 "이재명 대표의 민주당이 운동권 특권 세력과 개딸 전체주의와 결탁해 자기가 살기 위해 나라를 망치는 것을 막아야 한다"며 "정말 그런 세상이 와서 동료시민들이 고통받는 걸 두고 보실 건가. 그건 미래와 동료시민에 대한 책임감을 저버리는 일이다. 우리가 반드시 이겨야 할, 눈앞에 닥친 명분은 선명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이 대표와 개딸 전체주의, 운동권 특권 세력의 폭주를 막는다는 것은 우리가 이겨야 할 절박한 이유이긴 하지만, 그것만이 우리가 이겨야 할 우리 정치와 리더쉽의 목표일 수는 없다"며 "인구재앙이라는 정해진 미래에 대비한 정교한 정책, 범죄와 재난으로부터 시민을 든든하게 보호하는 정책, 진영과 무관하게 서민과 약자를 돕는 정책, 안보·경제·기술이 융합하는 시대에 과학기술과 산업 혁신을 가속화하는 정책 등 국민 모두의 생활 편의를 개선하는 정책 등을 국민들께 보여드려야 한다"고 덧붙였다.
"선당후사보단 '선민후사' 해야…내년 총선 불출마할 것"

당을 향한 채찍질도 아끼지 않았다. 그는 "상대 당 대표가 일주일에 3~4번 중대범죄로 형사 재판받는 초현실적인 민주당인데도, 왜 우리 국민의힘이 압도하지 못하는지 냉정하게 반성하자"며 "국민의힘이 정말 잘해왔고 잘하고 있는데도 억울하게 뒤지고 있는 것 아니다. 계산하고 몸 사리지 말고, 국민께서 합리적인 비판을 하시면 미루지 말고 바로바로 반응하고 바꾸자. 이제 정말 달라질 거라 약속드리고 바로바로 보여드리자"고 강조했다.

한 위원장은 그동안 당 안팎에서 나왔던 '선당후사'라는 말에도 동의하기 어렵다고 했다. 대신 그는 국민이 무엇보다 우선인 '선민후사' 해야 한다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정치인은 국민의 공복이지 국민 그 자체가 아니다"라면서 "'국민의 대표이니 우리에게 잘해라'가 아니라, '국민의 공복이니 우리가 누구에게든 더 잘해야' 한다. 분명히 다짐하자. 국민의힘보다도 국민이 우선"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내년 총선 불출마도 선언했다. 한 위원장은 "지역구에도, 비례로도 출마하지 않겠다. 오직 동료시민과 이 나라의 미래만 생각하면서 승리를 위해 용기 있게 헌신하겠다"며 "저는 승리를 위해 뭐든지 다 할 것이지만, 제가 그 승리의 과실을 가져가지는 않겠다"고 말했다.

국회의원 불체포특권을 포기하지 않으면 공천도 없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나중에 약속을 어기는 분들은 즉시 출당 등 강력히 조치하겠다"며 "우리는 이재명 대표의 민주당과 달라야 하지 않겠냐"고 반문했다.
"특검, 총선용 악법…대통령과 당은 동반자적 관계"

한 위원장은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취재진이 오는 28일 국회 본회의 상정이 예고된 이른바 '쌍특검법'(대장동 50억 클럽·김건희 여사 특검법)에 대한 입장을 묻자 "특검은 총선용 악법이라는 입장을 충분히 갖고 있다"며 "그걸 당 차원에서 어떻게 대응할 것인지, 원내에서 어떻게 대응할지 대해서는 충분히 보고받고 같이 논의하겠다"고 답했다.

'당정관계 재정립'에 관해선 "대통령과 여당, 여당과 정부는 헌법과 법률 범위 내에서 각자 국민을 위해 할 일을 하는 기관이다. 거기에 수직적이니 수평적이니 얘기 나올 부분이 아닌 것"이라며 "대통령은 여당이 있기 때문에 정책적 설명을 더 잘할 수 있고, 여당이 사랑받아야 대통령이 더 힘을 갖게 될 것이다. 서로 보완하고 동반자적 관계지, 누가 누구를 누르고 막고, 이런 식의 사극에나 나올 법한 궁중 암투는 지금 이 관계에서 끼어들 자리가 없다. 우리는 우리의 할 일을 하면 되는 거고 대통령은 대통령의 할 일을 하면 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 위원장은 이날 당 의결 기구인 전국위원회 추인을 거쳐 내년 총선을 지휘할 여당 사령탑으로 공식 임명됐다. 지난 13일 김기현 전 대표가 사퇴한 지 13일 만이다. 윤재옥 당 대표 권한대행 겸 원내대표는 한 위원장에 대해 "젊음과 새로움으로 수십 년간 운동권의 적폐 정치를 종식시키고 당정 간 더 진솔하고 활발한 소통을 바탕으로 국민 뜻에 맞는 민생정치 만들어 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 국민의힘 관계자는 "'총선 패배는 곧 식물 정부'라는 우려 속에서 한 위원장의 어깨가 매우 무거울 것"이라고 평가했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