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록 전남지사 "내년은 지방소멸 위기 극복 원년 될 것"

입력 2023-12-27 16:20   수정 2023-12-27 16:21



전라남도가 내년을 '지방소멸 위기 극복의 원년'으로 삼는다.

김영록 전남지사는 27일 전남도청에서 송년 기자회견을 열고 "국가소멸론까지 나오는 저출산 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며 "모든 정책의 최우선은 출산율을 높이는데 두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셋째 아이 이상을 낳은 가정에 총 1억원의 출산지원금을 지급하는 방안을 시군과 함께 검토하기로 했다.

또 전국 자치단체 가운데 처음으로 '전남형 만원주택'을 공급해 청년과 신혼부부가 월 1만원으로 최장 10년까지 살 수 있도록 하고, 출산 가정에는 넓은 전용면적을 제공하겠다고 강조했다.

전라남도 조직에 인구청년이민국을 신설하겠다는 방침도 밝혔다.

김 지사는 인구 정책과 더불어 2024년 '세계가 주목하는 글로벌 전남' 비전과 9대 발전 전략을 발표했다.

세풍산단 공영개발과 광양만권 미래 첨단소재 국가산단 조성 등 최첨단 전략산업을 강화하고, 신안 해상풍력·해남 태양광단지 등 글로벌 청정에너지 육성에도 나서기로 했다.

김 지사는 "1조3000억원을 투입하는 남부권 광역관광 개발사업 등을 기반으로 전남 일원을 지중해에 버금가는 글로벌 휴양지로 만들겠다"며 "2024 전남 세계관광문화대전과 2025 목포세계미식산업박람회, 2026 여수세계섬박람회 개최 준비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광주~영암 아우토반, 목포~무안 전남형 트램, 흑산공항 건설, 목포역 대개조 등 지역발전의 기폭제가 될 사회간접자본(SOC) 사업도 차질 없는 추진을 강조했다.

김 지사는 "전남만의 차별화한 경쟁력과 자원을 바탕으로 기회발전특구, 교육발전특구, 문화특구를 지정받는 데 온 힘을 다하겠다"며 "농·수협 중앙회 등 공공기관을 유치해 전남 발전의 튼튼한 기틀을 다지겠다"고 말했다.

국립의과대학 전남 설립과 노인 일자리 확대, 전남형 치매돌봄제 실시, 장애인 바우처 택시 및 최중증 장애인 일자리 확대 등 보건·복지 정책에도 힘을 쏟기로 했다.

김 지사는 "새해에도 사회·경제적으로 많은 위기와 어려움이 있겠지만 지역경제가 살아나도록 노력하고 불황 속에 어려운 도민의 복지를 한층 살뜰히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무안=임동률 기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