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타임스스퀘어처럼"…명동·광화문광장·해운대해수욕장 탈바꿈

입력 2023-12-28 16:05   수정 2023-12-28 17:19

서울 명동과 광화문광장, 부산 해운대해수욕장 일대가 미국 타임스스퀘어처럼 다채로운 옥외광고물로 뒤덮이는 새로운 관광명소로 탈바꿈하게 된다.

행정안전부는 28일 '제2기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으로 서울 명동 관광특구 및 광화문광장, 해운대해수욕장 등 3개 지역을 최종 선정했다고 밝혔다.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이란 광고물의 모양, 크기, 색깔, 설치 방법 등의 광고물 규제를 완화해 자유롭게 설치를 허용하는 지역이다.

외국의 유사 사례로는 거리의 화려한 광고물이 돋보이는 미국 뉴욕의 타임스스퀘어를 비롯해 영국 런던 피카딜리서커스, 일본 오사카의 도톤보리 등이 있다.

국내에선 2016년 서울 강남 코엑스 일대가 유일하게 1기 옥외광고물 자유표시구역으로 지정돼 다양한 광고판이 설치돼있다.

한국지방재정공제회가 운영하는 한국옥외광고센터에 따르면 코엑스 일대엔 제1기 자유표시구역 지정 후 5년간(2018∼2022년) 광고물 표시규제 완화 등 특례 13건이 적용됐다.

그 결과 광고 매출액 1577억원, 공익광고 평균 44% 송출(약 4400회) 등 다양한 성과가 있었다.

이번에 선정된 지역도 코엑스와 마찬가지로 유동 인구가 많은 광장이나 관광지라 광고물 설치 효과가 높을 것으로 예상되는 곳이다. 특히 명동관광특후는 하루 유동인구가 40만명이 넘어 세계적 관광명소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행안부는 기대하고 있다.



명동 일대에선 1단계 사업으로 2025년까지 하나은행, 영플라자, 명동예술극장, 신세계백화점 등 4개 주요 거점장소와 내부 이면도로인 명동길 주변에 광고물이 설치될 예정이다.

광화문광장은 한국을 대표하는 장소로 디지털 옥외광고물과 문화유산이 융합돼 과거와 현재, 미래가 공존하는 대표적인 공간으로 바꾼다는 계획이다.

광고물 설치는 2029년까지 6년에 걸쳐 2단계로 진행되고 1단계 사업으로 2026년까지 교보빌딩, KT, 일민미술관 등 광화문사거리 주변에 광고물을 우선 설치할 예정이다.

해운대해수욕장은 수도권 이외 지역에 지정되는 최초 사례로, 다양한 참여형 광고가 가능할 전망이다.



행안부는 자유표시구역 지정 취지에 적합하게 운영되지 않을 경우에는 옥외광고물법에 따라 지정을 취소하는 방안도 검토할 방침이다.

고기동 행안부 차관은 "한국의 뛰어난 디지털 기술과 옥외광고를 결합해 디지털 옥외광고 산업의 도약은 물론 세계적인 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며 "제1·2기 운영 결과를 면밀히 검토해 추가 자유표시구역 지정도 이른 시일 내에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대훈 기자 daepu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