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테디셀러 의존 심해진 출판가…판매 '톱 100'에서 33권이 옛날책

입력 2023-12-28 18:04   수정 2023-12-29 00:20

‘가장 중요한 단 하나의 일에 매진하라’는 메시지를 담은 자기계발서 <원씽>은 10년 전인 2013년 국내 출간됐다. 이 책이 올해 교보문고 종합 베스트셀러 2위에 올랐다. <원씽>뿐만 아니다. 종합 베스트셀러 5위를 차지한 <불편한 편의점>, 9위 <구의 증명>, 13위 <돈의 속성>, 23위 <데일 카네기의 인간관계론>, 24위 <모순>, 25위 <물고기는 존재하지 않는다> 등도 초판이 출간된 지 2년 넘은 구간이다.

28일 교보문고에 따르면 올해 종합 베스트셀러 100위 안에 든 구간은 33권에 달했다. 지난해 25권에서 늘었다. 최근 5년간 종합 베스트셀러 100위에 든 구간은 매년 20권대 중반에 불과했다. 종합 베스트셀러 1위를 차지한 <세이노의 가르침>도 올해 3월 출간됐지만 실상은 구간에 가깝다. 이미 20여 년 전부터 사람들이 PDF로 돌려보던 자기계발서를 출판사 데이원이 익명의 저자 ‘세이노’와 계약을 맺고 종이책으로 낸 형태이기 때문이다.

옛날에 나온 책들이 인기를 끌고 있는 것에 대해 진영균 교보문고 브랜드커뮤니케이션팀 과장은 “불경기 영향으로 소비가 줄어들면서 가격이 저렴하고 작품성은 보장된 스테디셀러로 수요가 몰린 것으로 보인다”고 했다. 구간들은 가격이 싼 편이다. <원씽>은 10년 전 가격인 1만4000원을 유지하고 있다. 양귀자 장편소설 <모순>은 2013년 개정판 가격인 1만3000원을 그대로 받고 있다. <세이노의 가르침>은 7200원에 팔린다. 대한출판문화협회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신간의 평균 정가는 1만7869원이다. 만화책을 제외하면 1만9000원이 넘는다.

출판계에서는 읽을 만한 신간이 없다는 점과 유튜버 등 인플루언서의 영향력이 커졌다는 점이 구간 인기를 부채질했다고 분석한다. 김미란 비즈니스북스 편집인은 “작년 말부터 신사임당, 자청, 켈리 최 같은 자기계발 분야 유튜버들이 꼭 읽어야 할 책으로 꼽으면서 판매가 확 늘었다”며 “원씽은 올해만 20만 부 넘게 출고됐다”고 말했다. 다른 출판사 관계자는 “코로나19로 해외에서도 원고들이 밀리며 좋은 신간이 줄었다”며 “그래서 읽을 만한 신간이 없다고 느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출판사들은 구간의 안정적인 매출을 바탕으로 신간을 펴낼 힘을 얻는다. 구간의 인기가 나쁜 것만은 아니라는 얘기다. 하지만 구간들이 베스트셀러를 점령하는 현상은 신간을 팔기가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는 신호로도 해석된다. 한 출판사 편집장은 “구간 덕분에 작년과 올해 잘 버텼다”면서도 “많은 신간을 냈는데도 몇 년 전 낸 구간보다 관심을 못 받는 것을 보면 힘이 빠지는 게 사실”이라고 말했다.

임근호 기자 eig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