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에 '이것' 즐겨먹었는데"…한파에 가격 폭등 '초비상' [한경제의 신선한 경제]

입력 2023-12-29 14:37   수정 2023-12-29 15:37


지난주 전국적인 한파와 폭설 영향으로 농산물 가격 상승세가 멈추지 않고 있다. 연말 송년 시즌에 수요가 급증하는 상추와 깻잎은 전주 대비 가격이 두 배가량 뛰며 농산물가격지수도 3개월 만에 최고치를 찍었다.


29일 팜에어·한경 농산물가격지수(KAPI)를 산출하는 예측 시스템 테란에 따르면 전날 KAPI는 197.17포인트로 최근 3개월 내 최고치를 기록했다. KAPI는 9월 27일 207.49포인트를 찍은 이후 지속 하락하다가 겨울 날씨에 접어든 이달 14일부터 반등하기 시작했다.

테란에서 집계 중인 22개 작물 중 18개 작물이 지난주보다 도매가격이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 상승률이 높은 작물은 상추, 깻잎과 같은 시설 재배 엽채류였다. 국내산 상추는 지난주보다 92.4% 상승한 ㎏ 4508원에, 깻잎은 81.6% 올라 1만5284원에 거래를 마쳤다.

엽채류는 잎이 얇아 한파나 폭염의 영향을 곧장 받는다. 지난 20일부터 전국에 한파가 찾아오면서 작물이 자라는 속도가 더뎌졌고 냉해를 입은 작물 비율도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한 대형마트 채소 담당 바이어는 “각종 모임이 집중되는 연말연시에는 외식업체에서 쌈채소 수요가 급증한다”며 “공급은 줄어드는데 수요는 늘어 상추와 깻잎 가격이 오른 것”이라고 말했다.


양상추 또한 정상품이 급감해 가격이 상승했다. 양상추는 햄버거 프랜차이즈, 뷔페 등 외식업체에서 일 년 내내 사용하는 핵심 재료다. 주산지인 남부지방마저 기온이 영하권으로 떨어지자 결구율(속이 꽉 찬 정도)이 하락한 작물이 늘었다. 도매가격은 지난주보다 16.9% 상승한 ㎏당 1849원이다.

파프리카도 전주 대비 39.8% 올라 ㎏당 5021원을 기록했다. 파프리카 역시 추위 때문에 성장이 늦어지고 있고 수확 작업 역시 쉽지 않은 상황이다.

명절 수요를 예상해 농가에서 출하를 늦추는 영향도 있다. 한 식자재 유통업체 관계자는 “파프리카는 잡채 재료로 쓰여 소비자들이 명절에 많이 찾는 작물”이라며 “겨울에는 파프리카 착과부터 수확까지 약 60일 정도 걸리기 때문에 농가에서는 ‘대목’인 설(2월 10일) 부근에 출하할 수 있도록 재배 시기를 조정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번 주 들어 한파는 주춤해졌지만 설 연휴가 한 달 반 앞으로 다가온 만큼 명절까지 농산물 가격은 오름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겨울철에는 노지보다 시설 재배 작물이 주로 출하되는데, 전기·가스 요금 인상으로 시설재배 농가의 비용 부담이 커지고 있어 작년보다 가격이 비싸질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한경제 기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