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대 무역학부 이은섭 명예교수 '국제 무역실무 가이드 북' 해외 출판

입력 2024-01-03 23:20   수정 2024-01-03 23:21


부산대학교(총장 차정인)는 무역학부 이은섭 명예교수가 최근 통상과 법 분야의 전문서적인 '국제 무역실무 가이드 북(A Guide to International Trading: Professional Tools and Practice Insights for Successful Operation)'(2023.11.4.)을 독일 출판사 스프링어(Springer)를 통해 스위스와 인도에서 각각 발간했다고 3일 밝혔다.

2017년 부산대 무역학부를 정년퇴임한 이 교수는 현재 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 등지에서 전공인 ‘국제통상과 법’ 분야 자문을 통해 유기농 전환 사업을 추진 중이다.

인도네시아 그린 커뮤니티 고문과 현지 방사대학 등 2개 대학 명예부총장도 맡고 있다.

이번 저서는 이은섭 교수가 유기농화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통상과 법 분야의 실무자들을 교육하기 위한 실무 교재로 독일에서 출판한 '국제무역경영(Management of International Trade'을 개정·보완해 전문가용 가이드 북으로 출판한 것으로, 무역과 관련한 법률적·기술적 위기관리를 다뤘다.

이 교수는 미국이나 유럽에 단일 전공이 없는 분야의 실무 교재인 '국제무역경영'과 '국제통상법(World Trade Regulation)'을 2013년에 동시 출판했으며, 이후 두 저서는 세계 최대 유통망의 스프링어사가 발행한 30여만 권의 단행본 중 판매량 상위 50%에 드는 스테디셀러로 분류돼 왔다.

이번에 발간한 '국제 무역실무 가이드 북'은 국제 무역시장에서 실무자들이 다양하고 복잡하게 엉켜 있는 법적이고 실무적인 위험요소들을 시장 조사, 계약 체결 및 이행, 대금 징수 등 계약의 전 과정을 통해 어떻게 다룰 것인가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책은 미국과 유럽의 전통적인 관련 분야 전공·연구서들과는 달리 이론적인 틀을 벗어나 실무적인 수요자의 관점에서 다양한 주제를 다루고 있는 전문서라는 점에서 가치를 찾을 수 있다.

이번 출판은 이러한 전문서적으로서의 가치와 기존에 발행한 두 권의 실무 교재의 평판을 근거로 스프링어사가 적극 권유해 이뤄졌다.

신간은 제1판 격인 '국제무역정보'에 비해 실제 국제 무역현장에서 발생했던 복잡한 법적 분쟁사건의 판례들을 중심으로 실무적인 부분을 대폭 보완했다.

각각 독립된 10개 장(chapter)으로 구성돼 있으며, 특히 10개 장 중 외환의 관리(Management of Foreign Exchange Risks) 등 7개 장은 SCOPUS 등재지인 'Management for Professionals' 논문으로 소개되기도 했다.


향후 제3판 발간을 준비 중인 이 교수(사진)는 “캠퍼스나 연구실이 아닌 기후 변화와 환경의 파괴가 뜨겁게 느껴지는 이슬람문화권에서 직접 산업현장을 발로 뛰며 쌓은 경험과 물리적 성과를 바탕으로 전문서 집필 활동을 하고 있다는 데 큰 의미를 두고 있다”고 말했다.

하인식 기자 hai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