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흠 충남지사 “경제산업 지도 새롭게 그릴 것”

입력 2024-01-04 18:30   수정 2024-01-04 18:31



충청남도가 올해 구조개혁, 탄소중립경제, 베이밸리 메가시티 구축 등 지역 미래 발전을 위해 도정 역량을 집중한다.

김태흠 지사는 4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올해를 ‘성화약진(成和躍進·성과와 도민 뜻을 모아 큰 도약을 이룸)’ 원년으로 삼고, 충남의 50년·100년 미래 준비에 모든 역량을 집중, 대한민국의 경제산업지도를 새롭게 그리겠다”고 말했다.

김 지사는 올해 중점 추진 과제로 농업·농촌의 구조 개혁을 꺼내 들었다. 김 지사는 “복지도 산업도 아닌 농업을 돈이 되는 분야로 재구조화하겠다”며 “825만㎡ 이상의 스마트팜 조성으로 청년농 3000명을 유입시키겠다”고 강조했다. 돈이 없어도 열정만 있으면 토지 확보와 교육·금융·시공·경영설계 등을 받을 수 있는 창농 지원 체계를 구축하겠다는 게 김 지사의 구상이다.

정보통신기술(ICT) 융복합 스마트 축산단지와 농생명 그린바이오클러스터를 통해 미래 농업 선도 모델 육성 전략도 마련한다. 고령 은퇴농 연금제를 확대하고, 농촌리브투게더 500호와 충남형 실버홈 16개 지구를 조성하는 등 농촌 정주 여건도 개선한다. 김 지사는 석탄화력특별법 제정 등 국가 탄소중립 경제를 선도하겠다는 뜻도 분명히 밝혔다.



김 지사는 민선 8기 ‘1호 과제’인 베이밸리 메가시티와 관련해 “아산만 일대를 반도체·디스플레이, 미래 모빌리티, 수소경제 등 미래 산업 거점으로 육성해 최첨단 제조산업 메카이자 ‘한국판 실리콘밸리’로 조성하겠다”고 말했다. 이를 위해 경기도와 9개 협력 과제를 진행하고, 아산항 개발과 경제자유구역 지정 등 자체 사업을 동시 추진하겠는 구상이다.

기회발전특구 지정과 5대 권역별 발전 계획으로 청사진을 마련하고, 도로·철도 등 사회간접자본(SOC) 구축도 차질 없이 추진한다. 김 지사는 “공공기관 및 이민관리청 유치,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 공주대 의대 신설도 속도감 있게 추진하겠다”며 “저출산대책위원회를 재정비하고, 공모 없이 국립치의학연구원 천안 설립을 위해서도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홍성=강태우 기자 ktw@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