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용 호조 속 혼조세…월가, 애플 투자의견 또 강등 [뉴욕증시 브리핑]

입력 2024-01-05 07:20   수정 2024-01-05 07:21

뉴욕증시는 민간 고용 지표가 견조하게 나온 가운데 연초 조정에 대한 우려 속에 혼조세를 보였다.

4일(현지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30산업평균지수는 전장보다 10.15포인트(0.03%) 오른 3만7440.34로 거래를 끝냈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500지수는 전장 대비 16.13포인트(0.34%) 하락한 4688.68로, 나스닥지수는 전장보다 81.91포인트(0.56%) 떨어진 1만4510.30으로 장을 마쳤다.

다우지수는 내림세로 돌아선 지 하루 만에 올랐다. 다만 S&P500지수와 나스닥지수는 각각 4거래일, 5거래일째 하락했다. 연초부터 지수는 대체로 하락세를 보이면서 조정을 받는 양상이다.

한동안 고공 행진한 애플에 대한 투자 등급 하향 소식으로 기술주에 대한 투자 심리가 악화한 데다 미국 중앙은행(Fed)의 올해 금리 인하 기대가 과도하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이날 투자자들은 애플의 투자 등급 하향 소식과 민간 고용 지표 등을 주시했다. 연초 바클레이즈가 애플에 대한 투자 의견을 내린 데 이어 월가에서 또 다른 기관이 애플에 대한 투자 의견을 하향 조정했다.

이날 파이퍼샌들러는 애플에 대한 투자 의견을 기존 '비중 확대'에서 '중립'으로 한 단계 강등했다. 앞서 바클레이즈가 애플에 대해 '매도' 의견을 낸 것에 비해선 양호한 수준이지만, 월가에서 연초부터 애플에 대한 부정적 보고서가 연이어 나온다는 것 자체가 작년 고공 행진한 기술주에는 부담이다. 애플의 주가는 이날 1%대 하락했다.

이날 나온 고용 지표도 대체로 긍정적이라 올해 물가 상승(인플레이션)과 고용이 예상만큼 빠르게 둔화하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도 확대되고 있다.

ADP 전미 고용보고서에 따르면 12월 민간 부문 고용은 전월보다 16만4000명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 11월의 10만1000명 증가와 월스트리트저널(WSJ)이 집계한 전문가들의 예상치인 13만명 증가를 모두 웃도는 수준이다. 이번 지표는 노동부의 비농업 고용보고서를 하루 앞두고 나와 고용시장이 여전히 견조함을 암했다.

한편 S&P500지수 내 금융, 산업, 헬스 관련주가 오르고, 에너지, 임의소비재, 통신, 기술 관련주는 하락했다. 또 월그린스 부츠 얼라이언스는 분기 실적 호조에도 배당을 48% 줄였다는 소식에 5% 넘게 밀렸다. 석유업체 APA는 원유 탐사업체 캘런 페트롤리엄을 인수하기로 했다는 소식에 7% 넘게 하락했다.

그런가 하면 메타는 마크 저커버그가 작년 말 두 달간 2년 만에 처음으로 회사 주식을 매각했다는 소식이 나온 가운데 0.8%가량 올랐다. 펠로톤은 틱톡과의 제휴 소식에 14%가량 올랐다.

신민경 한경닷컴 기자 radi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