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흉기 습격에…2006년 '커터칼 피습' 박근혜 재조명 [이슈+]

입력 2024-01-07 21:53   수정 2024-01-07 21:54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흉기 습격을 당한 뒤 정치권에선 박근혜 전 대통령의 '커터칼 피습' 사건이 회자됐다. 박 전 대통령의 '커터칼 피습'은 정치인 수난사 중에서도 대표적인 사례로 남아있기 때문이다.

박 전 대통령의 '커터칼 피습'이 벌어진 것은 2006년이다. 당시 한나라당 대표였던 박 전 대통령은 지방선거를 앞두고 서울 신초에서 유세를 벌이던 도중 지충호씨로부터 흉기 공격을 받았다.

그는 지 씨가 휘두른 커터칼에 11㎝가량 '자상'을 입고, 바로 신촌 세브란스병원으로 옮겨져 수술받았다. 박 전 대통령은 상처에서 피가 흘러내리는 상황에서 두손으로 뺨을 꼭 쥐고 걸어서 이동했다.

당시 박 전 대통령을 수술한 탁관철 성형외과 의사는 수술이 끝난 뒤 "볼 주변 상처가 가장 깊었고 침샘과 근육도 다쳤다"며 "다행히 안면 근육은 손상되지 않았고 경정맥과 경동맥을 비켜나가 생명에 지장이 없으나 0.5㎝만 상처가 깊었어도 위험할 뻔했다"고 설명했다.



수술한 탁 교수의 설명에 따르면 당시 박 대표는 "1주일간 입원 치료를 받아야 하고 퇴원하더라도 입을 많이 움직이는 일을 자제해야" 했던 상태로, "말하는 것이 자유롭게 되려면 몇 달은 지나야 한다"고 했다.

이러한 극한의 상황에서 박 전 대통령은 의연한 대처를 보이며 선거를 승리로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그는 수술 직전에도 당직자들에게 '많이 놀라셨죠? 저는 괜찮아요', '흔들림 없이 선거운동에 임해야 한다'는 등의 말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피습 사흘째에는 당시 유정복 대표비서실장에게 "대전은요?"라며 선거 상황을 물은 일화가 대대적으로 보도됐다. 격전지인 대전시장 선거에 대한 그의 의지를 보여주면서 박 전 대통령의 커터칼 피습이 선거판의 핵심 이슈로 부상했다.

이후 박 전 대통령은 퇴원 후 대전을 전격 방문했고, 선거유세장에는 3000여명의 지지자들이 모여 "박근혜"를 연호하는 모습을 연출하기도 했다.

박 전 대통령 특유의 침착함이 유권자들의 마음을 움직인 셈이다. 한나라당은 그해 5·31 지방선거에서 광역단체장과 기초단체장을 휩쓸며 압승을 거뒀다.



반면, 흉기 습격으로 위기를 넘긴 이재명 대표는 순조롭게 회복하고 있으나, '헬기 이송' 논란으로 고초를 겪고 있다. '부산대병원 패싱' 논란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의사단체들은 잇따라 성명을 내며 민주당의 사후 대처를 비판했다. 부산시의사회는 성명에서 "지역의료계를 무시하고 의료전달체계를 짓밟아 버린 더불어민주당을 규탄한다"며 "이러고도 민주당이 지방 의료 붕괴와 필수 의료 부족을 논할 자격이 있는가"라고 지적했다. 광주시의사회도 성명을 내고 "부산대병원 의료진의 만류에도 이 대표를 119구급 헬기를 이용해 서울대병원으로 이송했다"며 "전형적인 특권의식에 몰입된 행동이자 내로남불의 정석이다"고 지적했다.

앞서 이 대표는 피습된 지난 2일 부산대병원 권역외상센터에서 서울대병원으로 헬기를 타고 전원했다. 부산대병원 측은 이와 관련 가족과 민주당의 요청에 따라 전원을 결정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은 논란이 커지자 '터무니없는 정치적 공격'이라며 수습에 나섰다. 부산시당위원장인 서은숙 최고위원은 5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이 대표가 쾌유하기도 전에 이 대표 정치 테러 사건의 본질을 왜곡시키려는 정치적 시도가 목격된다"면서 "이 대표의 쾌유를 기원하고 야만적 정치 테러를 규탄하는 것보다 이 대표와 민주당을 정치적으로 공격하는 것에 더 집중하는 언론과 의료인이 있는 현실이 참담하다"고 쏘아붙였다.

김지호 당 대표실 정무조정부실장도 페이스북에 "환자 치료에 있어 의술도 중요하지만 여러 가지 복잡하고 특수한 상황을 고려할 때 정신적으로 지지를 해줄 가족의 간호가 절실한 상황이었다"며 "부산대병원 측에 환자가 가족의 정신적 지지와 간호를 받을 수 있는 주거지 인근인 서울에서 치료받을 수 있는지 검토를 요청했다"고 말했다.

홍준표 대구시장은 "제1야당 대표는 국가 의전 서열상 총리급에 해당한다. 그런 사람이 흉기 습격을 당했다면 헬기로 서울 이송도 할 수 있는 문제"라며 "그걸 두고 진영 논리로 특혜 시비를 하는 것 자체가 유치하기 그지없다"고 지적했다.

이슬기 한경닷컴 기자 seulke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